•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심리학_플래시몹

*은*
최초 등록일
2011.05.10
최종 저작일
2010.0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플래시몹 현상을 사회심리학적으로 바라본 레포트입니다. 만점받은 레포트예요.

목차

서론
본론
Ⅰ. 플래시몹(Flash mob)의 정의
Ⅱ. 플래시몹의 사례
1. 국내사례
2. 해외사례
Ⅲ. 플래시몹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1. 군중심리
2. 행동주의 성격이론
①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②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기능론적 일탈이론
4. 사회체계이론
Ⅳ. 이론적용의 한계점
Ⅴ. 플래시몹의 사회적 이용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003년 6월, 뉴욕 맨하탄의 하야트 호텔 로비에 느닷없이 사람들이 몰려들어 15초 동안 장내가 떠나갈 듯 손뼉을 치고 사라졌고, 센트럴파크 자연사박물관에서는 동물의 울음소리를 흉내내어 다른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다시 6월 17일 19시 27분에는, 맨하탄에 위치한 메이시(Macy`s)백화점에 150여명의 예사롭지 않은 사람들이 들이닥치더니 양탄자 매장 종업원에게 ‘사랑의 양탄자’를 주문했으며 10여 분 후 갑자기 사라졌다. 이보다 앞서 2주 전에는 뉴욕의 장신구 가게가 목표였다. 이 날 모인 수 백명은 7분 동안 가게를 점거했지만, 특별한 행동은 없었다. 이들은 플래시모버(flash mobber)였고, 이것이 최초의 플래시몹(flash mob)이었다. 이후 여름을 지나는 동안 샌프란시스코, 미네아폴리스 등 미국을 한바퀴 돌아 전 세계 대도시로 퍼져나갔다. 같은 해 8월,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지하철 강남역 앞에서 40여 명이 모여 도로를 건너는 행인들을 향해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등의 덕담을 건네고 해산했다.
몇 달전에는 평소에 좋아하는 가수인 ‘다이나믹듀오’ 멤버의 미니홈피에 들어갔다가, 그가 몇일 후에 홍대놀이터에서 플래시몹 행사를 한다면서,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사람들이 무리지어 모여 기이한 행동으로 이목을 끌고, 조용히 해산하는 이런 행동들이 이제는 사회 현상이 되었고, 심지어 유명인들도 플래시몹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다가 이 현상에 흥미를 느꼈고, 사회심리학적으로 분석을 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플래시몹’을 과제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먼저 플래시몹의 정의와 사례를 통해 플래시몹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사회심리학적 이론에 적용해본 다음,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본론
Ⅰ. 플래시몹(Flash mob)의 정의
플래시몹(flashmob)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자가 한꺼번에 폭증하는 현상을 뜻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 집단을 말하는 ‘스마트 몹(smartmob)’이 합성어로, 불특정 다수가 전자우편이나 휴대전화 연락을 통해 약속한 시간과 장소에 모여 일정한 행동을 한 뒤 곧바로 흩어지는 행위를 뜻한다. 한편, 미국인 하워드 라인골드(Howard Rheingold)는 2002년 10월 출간된 그의 저서 `스마트몹(Smart Mobs)`에서 플래시몹을 `인터넷을 이용해 현실 세계로 나오는 공동체의 경향`으로 정의하였는데, 그는 `오늘날 신기술이 이런 공동 행동의 조직을 수월하게 한다`며, `신기술과 공동행동의 교차인 플래시몹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 한덕웅 외, 『사회심리학』, 학지사, 2005
● 곽호완 외, 『일상심리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홍성열,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4
● 「플래시몹 현상 연구를 통한 네트워크 연대의 효과적인 동원력」, 지식월드, 2008-11-23
● 네이버 백과사전, ‘플래시몹의 정의’
● 문성식, 「무한도전X2 `널 기다릴께~‘ 오늘도 목표 달성!」, 『오마이뉴스』, 2008-12-18
● 네이버 카페, http://blog.daum.net/crazy4you/3097111
● 윤완준, 「[문화공감] 인터넷카페 ‘플래시몹’」, 『동아일보』, 2007-01-27
● 다음카페 FLASH MOB 2.0, http://cafe.daum.net/flashmob
● 김종길, 「[메가트렌드]인터넷과 사회운동의 미래」, 『전자신문사』, 2007-08-16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심리학_플래시몹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