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론)자먀찐 ‘우리들’에서 볼 수 있는 도스토예프스키 ‘대심문관’의 사상적 오마주
- 최초 등록일
- 2011.05.07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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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작가, 자먀찐의 우리들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속에서, 대심문관 텍스트를 비교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오마주’란
1. 오마주의 사전적 정의
2. 본문에서 가지는 오마주의 의미
Ⅲ. 각 작품의 주요 사상
1. 도스토예프스키 ‘대심문관’의 주 사상 테마
1-1. 예수와 대심문관
1-2. 지상의 빵과 자유
2. 자먀찐 ‘우리들’의 주 사상 테마
2-1. I-330과 D-503
2-2. 엔트로피와 에너지
Ⅳ. 사상적 오마주
1. ‘우리들’에서 볼 수 있는 ‘대심문관’의 사상
Ⅴ. 작품의 변별력
1. ‘우리들’이 갖는 독창적 사상요소
1-1. <세 명의 해방된 노예>의 함의
2. ‘대심문관’의 결론
2-1. 폴리포니의 미완결성
Ⅵ.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러시아 작가들은 서로에 대한 존경과 비판에 대해 다른 나라의 작가들 보다 관대해 보인다. 그런 이유로 타 국가에 비해 문학작품에서의 오마주가 두드러지는 편인데, 이 보고서에서는 시대를 초월하여, 관통하는 사상의 측면에서 오마주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특히 러시아 사상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도스토예프스키의,「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서 등장하는 서사시 ‘대심문관’을 따로 떼어내, 그 텍스트 속 사상의 속성에 유사함을 보이는 자먀찐의 SF소설이자 안티유토피아 소설인 ‘우리들’의 비교를 통해 그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오마주’란
1. 오마주의 사전적 정의
-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하는 말이다. 주로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쓰인다. 보통 후배 영화인이 선배 영화인의 기술적 재능이나 그 업적에 대한 공덕을 칭찬하여 기리면서 감명깊은 주요 대사나 장면을 본떠 표현하는 행위로 그것을 가리킨다. 영향을 받은 영화의 특정 장면을 자신의 영화에 응용하거나 존경하는 감독의 영화 장면을 자신의 영화 속에 삽입하여 존경을 표하기도 하며, 특정한 스타일에 대한 오마주도 있다.
2. 본문에서 가지는 오마주의 의미
- 주로 영화에서 쓰이는 오마주는 그 기법이나 장면을 따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존경, 경의에 중점을 맞추어 오마주의 의미를 두고, ‘사상적-’ 이라는 것은 사상의 기본 골조가 되는 개념의 유사성에 (이 경우,「자유와 구속에 대한 행복의 문제」라는 개념) 초점을 맞추어 단어를 선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