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와 의의,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5.05
최종 저작일
2011.04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와 의의,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
1. 학문으로 번역하는 경우
2. 총체적 미술교육

Ⅲ.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의의

Ⅳ.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1.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
2.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
3. 미학(미적 지각활동)
4. 미술 창작(창조적 표현활동)

Ⅵ.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1. 스텐포드 케터링 교육과정
2. 지도방법의 일반 모형(한국교육개발원)
3. DBAE에 근거한 학습지도안 모형

Ⅶ.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DBAE에서 가장 시사를 받아야 할 점은 미술활동을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세련된 안목을 갖춘 교양인을 기르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기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대부분의 미술수업이 미술표현 위주의 수업으로 흐르게 되었다. 더구나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교사의 간섭을 극도로 배제하기 때문에 교사는 자연히 소극성을 띠게 되었고, 어린이는 무엇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것들을 모른 채 무조건적으로 표현하게 되는 현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거의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그들의 삶 속에서 미술을 소비하는 미술 소비자들로 자라게 됨에도 대부분의 미술시간을 그리고 만드는 데 보내게 하는 것이다. 이런 미술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의 삶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향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미술지도는 중요하다. DBAE는 미학과 미술사, 미술비평, 미술표현의 네 범주에 바탕을 두고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종국에는 미술을 세련되고 안목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지도를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함으로써 그들 속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어린이는 내부로부터의 발달이 있으며 자유로운 표현 속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환경이나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이의 하고 싶어하는 내적 동기가 만나는 것이다. 미술에 대한 다른 능력은 물론이고 창의성 역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이의 자유로운 상상력이 만났을 때 효과적으로 계발되는 것이다.
우리의 미술교육은 미술 소비자를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 동안 우리의 미술교육은 실기 위주로 대부분 이루어져 왔고 그 실기가 미적 안목을 높이고 미술을 이해, 감상하는 쪽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다양하게 표현하게 하느냐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그 방탕에는 표현기능의 신장에 초점을 두어왔음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참고 자료

김은경,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권상구(1991), 아동 미술교육, 미진사
국정교과서㈜(1997), 교육부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손철주(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서울:효형출판
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미술교육논총 제 6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차은주(1994),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와 의의,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