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외도설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1.04.28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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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문과경에 나타난 육사외도설에 관하여
목차
육사외도의 탄생배경과 개론
인과론의 유형
육사외도의 교설론
연기법과 육사외도
불교에서 바라보는 육사외도
본문내용
육사외도의 탄생배경과 개론-기원전 5, 6세기의 인도 종교 철학계는 마치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에 버금갈 만큼 다양한 종교와 철학사상이 있었다. 그때까지 유일한 종교이며 철학으로써 인도사회를 지배해왔던 전통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새롭고 다양하며 혁신적인 종교와 철학사상이 등장했다. 아리안족들이 원주민들을 지배하며 브라만 사상으로 인도사회를 지탱해 왔지만 부처님께서 출현하셨던 기원전 5, 6세기에 접어들면 이런 전통들이 무너지고 새로운 정치 사회적 환경과 더불어 새롭고 혁신적인 종교 철학 사상들이 등장한다. 이들 신흥 종교사상가들은 대부분 전통적인 브라만교의 권위를 부정하고 새로운 세계관을 가진 자유로운 사상가들이었다. 새로운 철학 사조를 이루었던 이들 사상가의 출신 계급 또한 기존의 제사장 계급중심에서 탈피해서 무사계급, 평민, 심지어 노예계급까지 등장해서 자유로운 사상을 펼쳤다, 이들 혁신 사문들은 우주의 궁극적 실재를 물질적 요소로 파악하고 그러한 요소들이 취합하여 자연과 인간을 비롯한 모든 것이 성립됐다는 적취설을 주창했다. 또 이들 사문들은 현실생활 속에서 인생의 의의를 찾으려는 형이하학에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오랫동안 인도사회를 지배해 왔던 브라만적 전통이 쇠약해지고 그에 따라서 불교가 인도사회에서 보다 쉽게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토양을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당시의 이런 종교사상가들을 사문이라고 불렀는데 그 뜻은 `정진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런 다양한 종교 사상가들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62見이라고 분류되는 사상가들이며 이들을 더 압축해서 육사외도라고 하는 종교가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