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훈 시에 나타난 미
- 최초 등록일
- 2011.04.27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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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지훈 시에서 나타나는 시의 미의식을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에 나타난 문체적 특징과 미의식
1) 승무에 나타난 곡선의 멋과 우아미
2) 한에 어린 비장미
3) 동양화적인 여백의 미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시인 조지훈은 1920년 경북 영양에서 출생하였고, 소월과 영랑에서 비롯하여 서정주와 유치환을 거쳐 청록파에 이르는 한국 현대시의 주류를 완성함으로써 20세기의 전반기와 후반기의 한국문학사에 연속성을 부여해준 큰 시인이다.《청록집》《풀잎단장》《조지훈시선》《역사 앞에서》《여운》등 그가 남긴 시집들은 모두 민족어의 보석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승무〉〈낙화〉〈고사〉와 같은 시들은 지금도 널리 읊어지고 있는 민족시의 명작들이다. 전통적인 운율과 선(禪)의 미학을 매우 현대적인 방법으로 결합한 것이 조지훈 시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조지훈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누구도 훼손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다.
한국의 많은 시인들 가운데 특별히 ‘전통적 미와 멋’에 각별한 인식을 가졌던 이도 조지훈이었다. 이러한 미에 대한 인식은 언어예술인 시를 통하여 민족의 역사와 미학의 일체를 이루려 한 것이 조지훈의 궁극적인 목표였다. 조지훈에게 있어서 민족, 역사, 미학은 별개의 분화현상이 아니라 궁극적에 있어서 하나가 되는 것이라 생각했으며, 모든 시는 미 그 자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조지훈은 시에 있어서나 학문에 있어서나 우리 고유의 한국적이고 전통적인 미의 세계에 끝없는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었다. 특히 시에 있어서 그의 미의식은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것을 ‘멋’으로 연관시켜 미를 추구한 사람이었다.
여기에서는 조지훈의 작품을 중심으로 시의 문체적 특징과, 시에서 드러나는 그의 미의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문체와 사상이 시에 있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박정남. 조지훈 시의 전통성 연구. 대구대. 1987
송용석. 조지훈 연구, 선관과 주체적 미학을 중심으로. 중앙대. 1991
공상기. 조지훈 시의 전통적 미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2000
김연옥. 조지훈 시에 나타난 선비의식과 전통미 연구. 한국교원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