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주의(법학)
- 최초 등록일
- 2011.04.26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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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오면서 그들의 좀 더 안정적인 삶을 위하여 그들은 스스로가 체제를 만들었다. 프랜시스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언”처럼 민주주의체제는 현재 최고의 체제로 인정받고 있으며, 더 이상의 체제는 없다고 한다.이러한 민주주의체제는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로마의 그리스 정복으로 인해 사라졌다. 그 후 18세기 “자유주의”와 함께 시장의 자유주의와 함께 정치적인 자유주의도 확산되며 현재의 “자유민주주의”가 타나나게 되었다. 이렇게 나타난 자유민주주의는 우리나라에도 수입되어, 우리나라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인 헌법에서 기본원리중 하나이다. 이러한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헌법의 기본원리인 자유민주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민주적 기본질서”와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의 의미가 동일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의견 대립이 있는데 이것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주의와 자유주의
Ⅲ. 자유민주주의
Ⅳ. 헌법에서의 자유민주주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오면서 그들의 좀 더 안정적인 삶을 위하여 그들은 스스로가 체제를 만들었다. 프랜시스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언”처럼 민주주의체제는 현재 최고의 체제로 인정받고 있으며, 더 이상의 체제는 없다고 한다.
이러한 민주주의체제는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로마의 그리스 정복으로 인해 사라졌다. 그 후 18세기 “자유주의”와 함께 시장의 자유주의와 함께 정치적인 자유주의도 확산되며 현재의 “자유민주주의”가 타나나게 되었다. 이렇게 나타난 자유민주주의는 우리나라에도 수입되어, 우리나라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인 헌법에서 기본원리중 하나이다.
이러한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헌법의 기본원리인 자유민주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민주적 기본질서”와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의 의미가 동일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의견 대립이 있는데 이것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