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문화 PPT
- 최초 등록일
- 2011.04.26
- 최종 저작일
- 2009.06
- 4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6,000원
소개글
인터넷 윤리 PPT
목차
서론
인터넷문화로 생성된 개념
네티즌, 네티켓
댓글
신조어-준말
오타에서 생성된 언어
이모티콘
인터넷문화의 특성
익명성
초월성과 가상성
선명성과 극단성
연결성과 전파성
개방성과 다양성
인터넷문화의 긍정적인 영향
인터넷문화의 긍정적인 영향 사례
개인의 개성표현(미니홈피, 블로그)
게시판, 댓글 문화
손쉬운 정보검색
정보 공유_오픈 캐스트
인터넷 청원
원활한 정보소통_1
원활한 정보소통_2
인터넷문화의 부정적인 영향
인터넷문화의 부정적인 영향 사례
불법 음란물 유통
인터넷 중독
사이버폭력
해킹 및 개인정보유출
악성 댓글
인터넷문화 문제점의 해결방안
인터넷문화 문제점의 해결방안 사례
개인 정보 유출 유무 확인
불법 사이트 단속 강화
네티켓
공익광고 캠패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IT 강국이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우리나라는 세계 5위권 내에 드는 인터넷 대국의 위상을 자랑 하고 있으며, IT 강국으로써 전국 어디에서든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인터넷 문화는 하나의 사회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사용자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전 국민 누구나 신속하고 간편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사 용이 늘면서 인터넷 역기능 또한 더 이상 방치할 수준을 넘어서 개인과 국가가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인터넷문화와 인터넷 문화에서 비롯된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 건강한 인터넷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
줄여 쓰기 방식을 행한 것
갑툭튀 : 갑자기 툭 튀어나오다.
강퇴 : ‘강제 퇴장’의 준말. 채팅이나 게임에서 사람을 쫓아내는 행위
갠소 : ‘개인 소장’ 의 준말
냉무 : ‘내용 무’의 준말. 게시글에 제목만 있고 내용이 없음
듣보잡 : ‘듣도 보도 못한 잡 것’의 준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존재를 낮잡아 이르는 말
솔까말 :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의 준말
흠좀무 : ‘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의 준말, 믿을 수 없는 이야기, 놀랄 만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쓰인다
<서론>인터넷 문화로 생성된 개념
빠른 속도로 낱말을 칠 때 생기는 오타에서 유행이 되어 의도적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언어
뭥미 : ‘뭐임?’의 오타
오나전 : ‘완전’의 오타
쵸재깅: ‘Cyworld’를 한글 입력 상태에서 치면 나오는 오타
<서론>인터넷 문화로 생성된 개념
영어의 Emotion(감정)과 icon(아이콘)을 합쳐서 만든 말
<서론>인터넷 문화로 생성된 개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