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연극 비교 연구 ] 슬라브스키의 연기론과 스즈끼 연극론의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02.07.30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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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한 자료입니다. 물론 A+였구여^^
목차
(1). 서론
(2). 서양 연극사
1. 연극 탄생 과정
2. 그리스 연극
3. 사실주의 전까지의 사조 정리
4. 사실주의 탄생 과정과 슬라브스키의 연기론
(3). 동양 연극사 연구
1. 연극 탄생 과정
2. 인도 연극 (인도의 차아우를 중심으로)
3. 일본 고전극 정리(노를 중심으로)
4. 일본의 현대 연극
(4). 스즈끼 연극론의 이야기
1. 연출에 관한 이야기
2. 무대 등 기타 이야기
3. 리얼리즘
(5). 슬라브스키 연기론과 스즈끼 연극론의 차이점
1. 훈련방법
2. 기호화, 양식화
(6). 결론
1. 사고방식의 차이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연극을 공부하면서 연극사조를 많이 접한다. 그리스, 로마, 중세, 르네상스, 낭만주의등......
처음 공부할 땐 이것이 동, 서양 막론하고 공통된 사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동양연극의 탄생이 서양 연극보다 빠르며 발전 내용도 너무도 다르다는 것을 알았을 땐 큰 충격이였다. 오히려 서사극이나 잔혹 연극론 등은 동양연극의 도움으로 발전한 사조들이다. 그런데 왜 동양연극은 연구 되어지지 않나? 라는 의문이 생겼다. 동양연극사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숙제지만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비교해 보겠다.
(2). 서양 연극사
1. 연극 탄생 과정
연극의 시작이 정확히 언제인지는 대답하기 힘들 것이다. 다만 학자들은 추측으로 선사시대부터 부분적으로 연극이 시작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연극을 공부하는 많은 학자들이 주장하는 탄생기원설은 3가지로 나뉜다. 제의 기원설, 유희 본능설, 모방 본능설이 대표 되는 주장들이다.
제의 기원설은 태초의 인간들이 자연의 변화를 예측 불가능으로 보았기 때문에 신께 기원하는 제의를 치뤘다. 이 제의에 포함 되었던 춤, 노래 등이 연극이 되었다고 주장하는 설이다.
유희 본능설은 인간은 노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연극은 놀이이다. 이 주장은 인간이 좀더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서 연극을 발전 시켰다는 주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