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미술의 생산성
- 최초 등록일
- 2002.07.22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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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생산의 정의
1) 발터 벤야민의 생산자로서의 작가론
2) 예술의 사회적 생산
3.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1) 예술을 이용하는 대중문화
2) 기계적 복제와 미술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생산의 정의
1) 발터 벤야민의 생산자로서의 작가론
발터 벤야민은는 작가와 플로레타리아트와의 공통의 이해 관계를 생산주의적인 관점에서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다. 카프카의 작품을 통해 다가올 미래에대한 전망의 예언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이는 또한가지의 생산적인 측면을 제시한것이다.즉, 벤야민은 생산의 본질으로 불신, 우연성, 자생능력의 부재 등을 말하였고, 이어 예술의 권위와 규제능력에 대한 비판적인 측면을 경고하고 있다.
주변사람들로 하여금 작가가 가지고 있는 자율성과 생산성을 비례적인 관계로 인식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벤야민은 예술의 혼란상황을 문학의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그 일예로, 신문의 문학적 혼란 상황을 지적하고 있다. 독자의 요구나, 시기적 조급함에 의해 조직형태의 붕괴, 재조합을 피할 수 없는 단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가 수중에서 벗어난 신문과 자본가 수중에서의 신문은 그 구성력과 전개방식의 차이를 두고 발전해 왔다. 러시아의 신문은 자본가 수준에서 벗어나, 전개방식의 다양성과 독자성을 추구하고, 성립해온 예를 보여준다. 하지만 서유럽의 자본가 수중의 신문은 이러한 독자성내지, 구성력을 갖출 여력을 지니지 못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것이다.
시각적 측면에서 사진의 생산적 측면또한 문학의 것과 텍스트와 아이콘사의 문제는 있겠지만, 공통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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