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시편에 따른 이스라엘 초기 종교
- 최초 등록일
- 2011.04.07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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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 A+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스라엘의 기원 : 철기시대 왕정
2. 팔레스타인의 생활 조건들
3. 종교는 사회적인 체험과 자연적인 체험을 반영한다.
4. 이스라엘의 제의는 신적인 드라마를 실행하였다.
5. 성전은 하나님의 하늘 궁전이다.
6. 개인들은 신전으로 도피한다.
7. 탄원과 신탁
8. 신뢰와 감사 그리고 영광
9. 하나님의 표상에 대한 변화
10.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이스라엘의 기원 : 철기시대 왕정
우리가 그것을 입증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스라엘의 시작은 왕정의 등장과 동시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기사통치로 생기게 되었다. 소규모의 용병들은 - 그들 중 한 사람을 자체적으로 지도자로 세웠는데 - 힘의 근간을 이루었다. 이런 기사적인 법칙으로부터 권력의 독점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그 집단은 성장하였고, 삶의 공간을 확장시켰다. 이런 발전은 기원전 1000년경 사울과 다윗 하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하지만 권력의 상황이 오랫동안 안정적인 것은 드문 경우였다. 왕이 약체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쿠데타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런 인상을 사울과 다윗 사이에 그 다음에 다윗의 아들들 사이에 일어난 싸움들에 그리고 북왕국에 있는 갑작스러운 왕조의 변화에서 반복된 동일한 패턴을 보게 된다. 국가의 목적은 “법과 질서”라고 불러야만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정치적인 혼란은 잦은 경험이 되었다. 따라서 질서는 구원이나 다름없었다. 이 구원은 왕의 권력에 의존하였으나 그 권력은 제한적이었다. 왕의 권력은 신들이 가져오는 포괄적인 세계 질서에 복종해야만 하였다. 왕은 신의 신하로, “야훼의 종”으로 간주되었고, 반면에 하나님은, 그의 편에서 볼 때 최고의, 천상의 왕으로 생각되었다.
2. 팔레스타인의 생활 조건들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정치적 질서의 불안정 뿐 아니라 자연 세계의 불안정을 경험하였다. 이런 불안감에는 특별한 이유들이 있었는데, 하나는 심한 계절의 변화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 단층 지역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진이었다. 그들은 몇 달간 비가오지 않는 여름을 겪기도 하고, 폭풍우로 시작하는 가을을 경험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