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창작] 영화 시놉시스
- 최초 등록일
- 2011.04.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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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관련 창작 수업을 들으며 썼던 리포트입니다.
A+받았던 과제였구요.
직접 쓴 시놉시스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놉시스
1. 기획의도
현대사회의 커다란 사회병리현상이라 볼 수 있는 가족 붕괴의 모습과 대안적인 가족이 생겨나면서 겪게 되는 갈등을 어머니와 딸의 애증관계를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 이러한 관계는 세월이 지날수록 좋아진다고 한다. 그 이유는 어머니와 딸이라는 역할적 관계를 벗어나 같은 여자라는 통일된 관계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딸이라는 신분을 가진 사람들은 한번쯤, 아니 여러 번 어머니라는 존재를 미워해봤을 것이다. 이 작품을 통해 부모 자식간의 갈등이 회복되는 과정과 여성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어머니의 내면적 갈등, 또한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인격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딸의 모습을 보여주자는 취지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부모 자식 관계라는 틀 안에서는 모든 것이 다 용서가 되야 한다는 유교적 문화를 가진 세대와 현대사회의 고도 성장에 의한 근대적 문화를 가진 세대들이 서로 충돌했을 때 일어나게 되는 갈등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2. 등장인물
(1) 송경진 30세 여자
어릴 적 의붓아버지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피해망상증을 가졌다. 잊을 만 할 때면 의붓아버지의 꿈을 가끔 꾸게 되어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자신감이 없다. 어릴 적 가장 순수해야 할 때부터 더럽혀 졌다는 생각에 남자를 만나도 전부 퍼주다가 결국 안 좋은 엔딩만 이루게 되어 남자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유명한 미대를 나와 남들은 다 인정하는 그림을 자기 자신은 인정하지 못한다. 그리하여 잘나가는 디자인계열 회사를 마다하고 낮에는 그림을 그리고 밤에는 타투이스트로 활동 한다. 어릴 적부터 일기를 꼬박 꼬박 하루도 빠짐없이 작성하는 꼼꼼한 성격을 지니며 여러명이서 함께하는 작업보다 혼자 하는 작업을 더 선호하는 내성적인 성격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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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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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son, Kirtland C,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통합적 접근: 충격적인 사건에 따른 심리적 문제의 이해」, 하나의학사, 1996.
Gardner, Richard A, 「 (이혼가정 자녀를 위한) 심리치료」, 양서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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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진, 김환 공저,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충격적 경험의 후유증」, 학지사, 2000.
김선미, 「 모녀지정: 우리 시대 어머니와 딸 20인의 이야기」, 북라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