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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신사참배 운동과 한국 장로교회의 대응: 주기철 목사를 중심으로

*종*
최초 등록일
2011.04.06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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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소논문의 논지는 세계 기독교 역사와 한국 기독교 역사의 과정에는 진리를 무너뜨리기 위한 비진리로부터의 수많은 박해가 있었으며, 그러한 박해 가운데 진리의 기독교는 비진리를 향해 무릎을 꿇지 않았던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님의 사람들의 믿음을 통하여서 최후에 승리할 수 있었으며, 그 승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선교가 오늘날까지 끊임 없이 계속적으로 역사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역사 안으로 들어오셨으며, 하나님께서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역사속에서 확실히 역사하신다(Pierson 2009:107)” 는 것이다.

목차

목차 (TABLE OF CONTENTS) ii
표 목록 (LIST OF TABLES) iv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일제의 신사참배 4
일제의 신사참배가 일어난 배경, 일본을 중심으로 4
일제의 신사참배가 일어난 배경, 한국을 중심으로 7
신사참배 강요의 배경 8
신사참배 강요의 목적 9
신사참배의 강요 10
기독교 학교에 대한 강요 11
교회에 대한 강요 12
제 3 장 신사참배에 대한 한국장로교회의 대응 15
신사참배 가결 전 대응 15
신사참배 가결 후 대응 18
제 4 장 순교자 주기철 목사 20
순교자 주기철 목사의 성경 중심의 신학 23
순교자 주기철 목사의 고난과 순종의 신앙 23
순교자 주기철의 목사 복권 25
제 5 장 순교자 주기철 목사가 남긴 오늘날 두 가지 영향 26
기독신앙의 정립 27
한국 사회에서의 교회위상 변화 28
제 6 장 폴 피어슨(Paul E.Pierson) 박사의 역사적 통찰 31
변두리 이론(Periphery Theory) 31
핵심인물 이론(A Key Leader Theory) 32
새로운 신앙생활약식 이론(Spiritual Dynamics Theory) 32
제 7 장 결론 34
인용 문헌 (REFERENCES CITED) 35
국내서적 35
번역서적 36
외국서적 37
논문자료 및 기타자료 37

본문내용

한국 개신교사는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세계 교회사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없을 만큼 기적적인 성장과 부흥이 있었는가 하면, 환란과 핍박 중에서도 복음으로 승리한 교회였다. 누군가가 기독교는 박해에서 생기고, 박해를 받으며 자라왔다고 했다. 한국교회의 경우도 실로 감당키 어려운 아픔들이 있었다 (박순호 2006:15). 폴 피어슨(Paul E. Pierson) 박사는 “한국 교회는 고통과 아픔과 핍박과 전쟁이라는 수난의 역사속에서고 꿋꿋이 성장하였고 하나님의 축복을 남잘리 체험한 교회”라고 말한다 (Pierson 2001:7). 한국 교회는 일제치하 40여 년간 무수한 박해를 받아왔다 (남영환 2005:232). 1895년 독립국의 왕비를 침전에서 무참히 살해한 일본제국은 그때로부터 제2차 대전에서 완전히 패망할 때까지 한국 교회에 혹독한 박해와 핍박을 가하였다 (김인수 2006:11).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박해의 경우가 1911년 105인 사건, 1919년의 3•1운동, 그리고 1930년대로부터 시작된 신사참배 강요사건이다 (남영환 2005:232). 한국 기독교 역사를 통하여 가장 참혹한 수난의 시기를 들라면 신사참배 강요의 시기일 것이다. 일제의 신사참배강요(神社參拜强要)는 기독교 박해라는 차원에서가 아니라 한국민족말살전략의 차원에서 이루어 졌다 (김남식 1987:184). 신사참배 강요는 “신앙의 자유를 박탈하고 신앙 양심을 유린당하는 본격적인 종교박해였고, 교회 전체가 당한 대 박해였고, 전 민족이 당한 일대 수난” 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사참배 문제는 “세속권력을 절대화하고 인간을 신격화하는 일제의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것으로 정치(민족), 종교, 교육, 문화 등 여러 부분에 걸친 복합적인 문제” 이었기 때문이다 (박용규 2004: 676-677).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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