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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애굽체류설][식민지시대][멸망][다윗][시온주의]이스라엘의 역사, 이스라엘의 애굽체류설, 이스라엘의 식민지시대, 이스라엘의 왕조형성, 이스라엘의 멸망, 이스라엘과 다윗, 이스라엘과 시온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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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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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라엘의 역사, 이스라엘의 애굽체류설, 이스라엘의 식민지시대, 이스라엘의 왕조형성, 이스라엘의 멸망, 이스라엘과 다윗, 이스라엘과 시온주의 분석

목차

Ⅰ. 이스라엘의 역사

Ⅱ. 이스라엘의 애굽체류설
1. 430년 체류설
2. 215년 체류설 -70인 역
3. 215년 체류설 비판 -갈 3:17절

Ⅲ. 이스라엘의 식민지시대
1. 식민지 시대 이스라엘의 희망
2. 마른 뼈들의 환생
1) 언자 에제키엘
2) 마른 뼈들의 환생
3. 고난받는 야훼의 종
1) 예언자 제2이사야(이사 40-55장)
2) 고난받는 야훼의 종
4. 두 가지의 길

Ⅳ. 이스라엘의 왕조형성

Ⅴ. 이스라엘의 멸망
1. 북 이스라엘 멸망
2. 남유다의 멸망

Ⅵ. 이스라엘과 다윗

Ⅶ. 이스라엘과 시온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스라엘의 역사

400년 동안의 노예 생활 후에 이스라엘은 모세에 의해 자유를 찾았다. 성서의 기록에 의하면 모세는 하느님께 선택 받아 그의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그들의 조상에게 약속한 땅(에레츠 이스라엘)으로 인도(기원전 12~13세기)했다. 이스라엘인은 시나이 사막에서 40년 동안 방황하면서 십계명을 포함한 모세 5경을 받고 국가를 세웠다. 출애굽(기원전 1300년)은 유태인들의 국가에 대한 기억 속에 유일신에 대한 신념을 담은 위대한 흔적을 남겼으며 자유와 독립의 상징이 되었다. 유태인들은 해마다 유월절과 율법을 받은 날, 그리고 광야의 방황을 기념하는 날을 당시의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경축하고 있다. 다음 두세기 동안 이스라엘인들은 그 땅의 대부분을 정복하고 유목 생활을 청산, 농민과 장인으로 변신하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다소 기반을 잡았다.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가 마감된 것은 사람들이 `사사`로 알려진 지도자들 주위에 몰려든 전쟁의 시대가 시작 되면서였다. 사사들은 신앙심을 고취시키는 능력과 함께 정치적, 군사적으로 역량을 발휘하여 이러한 지위로 추대되었으며, 적을 정복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간 동안만 헌신하였다. 이어서 필리스틴(해안에 터를 잡은 소아시아 민족) 의 위협에 직면하자 부족 조직의 타고난 나약함은 부족들의 통합과 영구적이고 세습적인 왕권의 지위를 가진 지도자를 갈망하게 되었다.
초대 왕 사울은 흐트러진 부족 시대와, 그의 후계자 다윗에 의해 정비된 완전한 군주 시대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였다. 다윗 왕( 기원전 1004~ 965년경 ) 은 필리스틴 정복을 끝으로 군사 원정에 성공하고 주위 나라들과 우호 동맹을 조직하여 이스라엘을 강대국의 대열에 올려놓았다. 이어서 그의 왕권은 이집트 변경과 홍해에서 유프라테스 강 유역까지 확장되었다. 대내적으로는 새로운 행정 제도를 확립했으며, 예루살렘을 수도로 정하고 12부족을 하나의 왕국으로 통합하여 예루살렘과 국왕이 국민 생활의 중심이 되게 하였다. 성서에 의하면 다윗왕은 많은 재능을 가진 인물로, 그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시편에서 그의 시와 음악에 대한 재능을 알 수 있다. 솔로몬 왕(기원전 965~930년경)은 부왕 다윗이 세운 제국을 계승하여 그의 능력을 왕국의 부흥에 쏟았다. 정략 결혼을 하여 힘을 증강한 이웃 나라들과 조

참고 자료

글리슨 아처, 김정우 역, 구약총론, 기독교문서선교회, 제7판, 1994
랄프 쇤만, 잔인한 이스라엘, 서울 : 미세기(안양석수도서관소장), 2003
이종택, 미국의 아랍-이스라엘 분쟁에 대한 정책, 한국중동학회논총, 21(1)호, 2000
최진영, 중동의 팔레스타인 민족분쟁, 중동연구, 제18-2권, 1999
홍미정, 팔레스타인 땅, 이스라엘 정착촌, 서울 : 서경문화사(안양석수도서관소장), 2004
Cavaignac E·Grelot P·Briend J, 서인석 역, 성서의 역사적 배경, 서울 : 서강대학교 종교 신학연수구소,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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