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03.2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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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에 대한 한글파일 입니다.
게임이론의 정의, 등장배경, 역사, 개념, 적용범위, 구성요소, 게임이론의 분류 등 게임이론에 전반적인 내용과 게입이론의 예 등을 정리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한 자료로써 에이뿔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의 정의
1) 게임이론 등장배경
2) 게임이론의 역사
3) 게임이론의 개념
2. 게임이론의 적용범위
3. 게임이론의 구성요소
4. 게임이론의 구분
1) 협조적 게임이론
2) 비협조적 게임이론
5. 비협조적 게임의 분류
1) 게임을 보는 관점에 따라 분류
(1) 전략형 게임 = 동시적 게임
(2) 전개형 게임 = 순차적 게임
2) 행동선택에 따른 분류
(1) 동시적 게임
Ⅰ) 우월, 열등전략
Ⅱ) 합리화가능 전략
Ⅲ)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2) 순차적 게임(sequential game)
6. 전략형 게임(동시적 게임)의 예
1)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2) 성대결 게임(Battle of Sexes)
7. 전개형 게임(순차적 게임)의 예
본문내용
1. 게임이론의 정의
1) 게임이론 등장배경
- 현실에서 존재하는 가장 일반적인 시장 구조는 소수의 기업에 의하여 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점(oligopoly)시장이다. 그러나 완전경쟁시장이나 독점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의 역사는 매우 오래이나, 현실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과점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이 제시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그 이유는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에는 실질적으로 상대방 기업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전략적 고려가 필요가 없다. 독점시장은 경쟁 기업이 없으므로 당연히 전략적 고려를 할 필요가 없고, 완전경쟁시장의 경우에는 역설적으로 너무나 많은 경쟁 기업이 존재하여, 다른 기업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은 시장지배력이 없는 가격 수용자(price taker)이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은 자신의 한계비용이 주어진 시장가격과 일치하도록 산출량을 생산함으로써 이윤극대화를 한다. 이 과정에서 다른 기업이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를 고려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과점시장에서는 전략적 고려가 기업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과점시장에 대한 이론이 늦게 개발된 것은 완전경쟁시장이나 독점시장에 비하여 과점시장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과점시장 분석에 필수적인 기업들 간의 전략적 고려를 다룰만한 분석의 틀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존의 방법으로는 경제주체들(소비자, 기업을 포함)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게임이론은 좋은 대안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저자 : 장세진 / 출판연도 : 2005년 / 책제목 :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출판횟수: 3판 / 출판사 : 박영사
왕규호, 조인구 / 2004년 2월 / 게임이론 / 초판 / 박영사
원동진 / 2004년 5월 / 알고싶은 게임이론 / 초판 / 형설 출판사
신성휘 / 2003년 1월 / 게임이론 길라잡이 / 초판 / 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