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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성경][참으심][언약]성서(성경)의 목적, 성서(성경)의 참으심, 성서(성경)의 언약,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독서가,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가정, 성서(성경)와 화석, 성서(성경)와 나병(문둥병, 한센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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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8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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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성경)의 목적, 성서(성경)의 참으심, 성서(성경)의 언약,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독서가,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가정, 성서(성경)와 화석, 성서(성경)와 나병(문둥병, 한센병)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목적

Ⅲ. 성서(성경)의 참으심

Ⅳ. 성서(성경)의 언약
1. 에덴의 언약
1) 땅을 다시 채우는 것(Replenish, 창1:28)
2) 땅을 정복하라는 것(창1:28)
3) 동물들에 대한 지배권을 갖는 것
4) 음식물은 식물로 한정함(창1:30)
5) 하나님께서 주신 동산을 관리하는 것(창2:15)
6) 동산 중앙에 있는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는 것은 금지됨(창2:17)
7) 불순종에 대한 대가는 육체의 죽음이었다(창2:17)
2. “아담”과의 언약
1) 저주
2) 약속
3. “노아”와의 언약
4. 아브라함과의 언약
5. “모세”와의 언약
6. “다윗”과의 언약
7. 팔레스타인의 언약
8. 새로운 언약

Ⅴ.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독서가
1. 바벨론 포로기의 명재상 다니엘
2. 종교개혁자 요시야 왕
3. 다독과 다작하는 사도 바울
4. 달리는 수레위의 독서지도 : 초대교회 빌립집사

Ⅵ. 성서(성경)의 모범적인 가정
1. 전통적인 신앙의 가정이었다
2. 의인이요 완전한 자였다
3.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였다
4.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였다(창 6:9)
5. 믿음의 사람이었다(히 11:1)
6. 앞날을 예비하는 가정이었다
7. 순종하는 가정이었다
8. 의를 전하는 자였다(벧후2:5)
9. 아브라함의 가정은, 믿음의 조상으로 이 땅의 모두 믿는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이다(롬 4:16)
10. 믿음의 사람이었다
11. 말씀을 따라 살았다
12. 순종의 가정이었다
13. 시험에 합격한 가정이었다
14. 제단 중심의 가정이었다
15. 손님을 잘 대접하는 가정이었다
16. 양보하는 가정이었다
17. 헌신과 기도하는 가정이었다
18. 부부사이가 모범적인 가정이었다
19. 고넬료의 가정
20. 그리스도인의 가정들은 행복해야 하고 아름다워야 하고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해야 한다
21. 일반성도의 가정생활
22. 하나님 자녀로써의 생활
23. 천국을 바라보는 생활

Ⅶ. 성서(성경)와 화석
1. 화석기록
2. 중간 화석으로 추정되는 것들의 문제
3. 화석 원인

Ⅷ. 성서(성경)와 나병(문둥병, 한센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 22:37-40). 자기와 자기 몸을 사랑하라는 말은 자연법칙이다. 이는 동물에게도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위에 있는 하나님과 우리 곁에 있는 이웃에 대한 명령뿐이다. 이와 같은 계명의 목적은 사랑, 즉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이중의 사랑이다. 여기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하신 것을 생각하면 우리 자신에 대한 사랑이 무시되지 아니한 것을 알 수 있다.
공정하고 거룩한 생활을 하는 사람은 사물을 평가할 때 사랑해야 할 것과 어떻게 사랑을 해야 하는지를 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되 하나님을 위해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자신을 위해서 사랑해야 하며, 또한 우리는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어떤 사람을 기뻐할 때 우리가 즐기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하나님을 즐기며 그 앞에 기쁨이 있다고 기대하는 하나님께로 온 것을 기뻐하기 때문이다.
“기쁨을 얻는다.” 즉 “즐긴다는 것”은 “기쁘게 사용한다.”는 것과 매우 흡사하다. 우리의 모든 즐거움을 거기서 얻으며 영원한 거처로 삼는다면, 그 때에는 우리가 그것을 즐긴다는 말이 옳다. 그리고 우리는 불변하는 최고의 선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때가 아니면 이렇게 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그리스도가 왜 육신이 되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만유를 지으신 진리와 말씀이 우리 사이에 居하기 위하여 육신이 되셨지만, “주께서 나를 그의 길의 처음으로 만드셨다”(잠 8:22, 70인역)(여기서 말하는 ‘나’는 지혜를 뜻한다)라는 말씀은, 하나님께로 가려는 자들은 그 길을 그리스도 안에서 시작하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즉 그리스도께서는 믿음의 길을 완전히 마친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려는 것 뿐 아니라, 길을 떠나려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그 길이 되고자 하셔서 육신을 입기로 하셨다는 것이다. 이는 주께서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요 14:6)고 하셨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김현철(1992), 성경이 우리 손에 오기까지, 서울 : 나침반사
◇ 김정우, 구약 성경의 구원과 성화 - 은혜 언약 사상을 중심으로
◇ 스테파노 추피 저, 정은진 역(2009), 신약성서 그림으로 읽기(국판), 예경
◇ 윤효종(1983), 구속사에 나타난 언약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원 논문
◇ 이레서원(2005), 구원이후에서 성화의 은혜까지
◇ 피에르 지베르 저, 김주경 역(2010), 성경, 시공사
◇ 한스 콘첼만·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옮김,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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