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예술 도구론
- 최초 등록일
- 2011.03.26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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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예술은 어떻게 이용되었으며 고대철학자들의 예술의 도구론
목차
고대 그리스의 예술 도구론
호메로스
플라톤의이상적인 국가통치자
올림피아
고대그리스 정치와 예술의 관계
아리스토텔레스와 비극의 영향에 대한 정의
여가를 위한 교육
예술의 검열
본문내용
고대그리스의 예술 도구론
예술의 순수한 미적 특징의 관점은 이해될수 없는 것이라 한다. 아름다움이 중심이 아니라는 뜻이다.
예술은 그것이 만들어 내는 총체적 효과의 측면에서 고려되었으며, 그것이 제작된 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해 내고 있는 가에 따라 평가되었다. 예술에서 사회적 의미가 강조되고, 사회적으로 중요시되는 가치의 함양에 예술이 주된 도구로 인식되는 경우 파생되는 문제는 다양하다. 예술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오늘날 예술 작품이라고 하는 것들은 대부분 그 제작과 목적과 주된 기능면에서 사회적 의미를 갖는 것들이었다.
호메로스
유럽 문학 최고 최대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작자. 두 서사시는 고대 그리스의 국민적 서사시로 그 후의 문학, 교육, 사고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로마제국과 그 후 서사시의 규범이 되었다. 호메로스의 탁월함은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이야기를 할 때에 더욱 두드러진다. 양대 서사시에는 수천 년 세월의 간극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인 인간의 정서에 호소하는 훌륭한 묘사가 수두룩하다.
- 일리아스
트로이와 그리스 간의 전쟁을 다룬 서사시다. 황금 사과에서 비롯된 세 여신의 불화와 ‘파리스의 선택’, 지상 최고의 미녀 헬레네의 납치와 도주로 시작돼 ‘트로이의 목마’로 끝난 고대그리스시대의 최고의 서사시 이다. 일리아스의 내용 중에는 분노의 창칼로 적을 도륙하는 영웅들의 무용담뿐만 아니라, 그 앞에서 추풍낙엽처럼 쓰러져 죽어가는 사람들의 불운도 묘사되어 있다. 창에 맞아 선지피를 내뿜으며 땅에 쓰러진 아무개의 아들 저무개가 고향에 두고 온 부모와 처자를 뒤로 하고 하데스(저승)로 떠났다는 참혹하고도 구구절절한 묘사 앞에서 독자는 새삼스레 전쟁의 의미를 되묻게 된다.
플라톤의 호메로스의 시(詩)를 비판
`당신의 정체를 따라 건설되어 당신을 입법가라고 한 나라가 있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