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중국사 - 송대성리학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3.18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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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강좌중국사- Ⅲ. 사대부사회와 몽고제국 』中에서 4. 송대 주자학의 성립과 발전
요약한 것.
목차
1. 경력 정학운동
2. 불교와 도교의 관계
3. 사서의 중시
4. 주자학의 성립
4-1 태극도설과 성인학
4-2 이기론
5. 성즉리
6. 거경궁리
7. 주자학과 사공파
8. 주자학과 육학
본문내용
• 장재의 기
① 기의 궁극적 개념, 우주의 본체, 도덕의 연원
⇒ 태허
※ 한없이 넓은 공간
※ 기가 태허에 모였다 흩어졌다 하는 것이 얼음이 물이 되었다가 다시 어는 것과 같다.
※ 태허는 = 기(0), 무(×)
② 장재曰: 우주의 변화는 기의 변화이다.
기가 모이면 만물이 되고 흩어지면 태허가 된다(일음일양이 도이다.)
③ 만물의 근원을 태허에 두고 태허 상태의 분산된 기가 음양의 상대적 관계에 따른 동, 정의 활동을 통해 응집되어 사물을 형성하게 된다.
• 정이 - 이론
① 정이의 이 - 매우 추상적, 실재성은 전혀 없는 개념
② 정이曰: 일음일양을 도라하는 것은 도가 음양이 아니라 일음일양하는 소이를 도라한다.
기는 형이하자요, 도(이)는 형이상자이다.
③ 정이는 장재의 기 일원론을 탈피, 사물의 궁극적인 존재의 원인과 그 당위성을 찾으려는 방향으로 사색을 발전시켰음
• 주자의 이기이원론
① 정이의 이 중심 사고를 계승 발전시킴
② 이의 관점에서 장재의 기 논리를 새롭게 해석, 적용
③ 이⇒ 가시적 존재가 아닌 관념적 존재, 주돈이의 태극도설에서 말하는 태극이 ‘이’며, 우주론과 존재론의 출발점을 ‘이’에 두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