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지훈 연보 (趙芝薰 年譜)≫1920. 12. 3 경북 영양군(英陽郡) 일월면(日月面) 주곡동(注谷洞)에서 부 조헌영(趙 憲泳, 제헌 및 2대 국회의원, 6.25 때 납북됨) 모 유노미(柳魯尾)의 3남 1녀 가 운데 차남으로 출생.
1925.~1928. 조부 조인석(趙寅錫)으로부터 한문 수학(修學), 영양보통학교에 다님.
목차
서 론 - 조지훈 연보본 론 1. 『청록집』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세부 텍스트 분석
- 『청록집』텍스트 전반적 고찰
- 「낙화」,「파초우」텍스트 분석
본 론 2. 『풀잎단장』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세부 텍스트 분석
- 『풀잎단장』의 전반적 내용 요약
- 「묘망」, 「그리움」, 「풀밭에서」텍스트 분석
본 론 3. 『조지훈 시선』에 대한 고찰과 세부 텍스트 분석
-『조지훈 시선』 발간 경위와 구성
-『조지훈 시선』에 대한 전반적 감상
-「지옥기」에 실린 세부 텍스트 분석
-「달밤」에 실린 세부 텍스트 분석
-「고풍의상」에 실린 세부 텍스트 분석
본 론 4. 『역사 앞에서』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세부 텍스트 분석
-『역사 앞에서』의 전반적 성향 정리
-「동물원의 오후」, 「역사앞에서」텍스트 분석
본문내용
1.『청록집』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텍스트 분석- 『청록집』 발간 시기의 전후 상황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무조건 항복과 함께 우리 민족은 해방되었다. 이 해방은 또한 시인에게 오래 사용이 금지되어 온 한국어와 그 문자를 도로 찾아 쓰게 해 주었다. 일제의 패망과 함께 우리 시와 문학에 가해진 규제의 손길도 철폐되었다.
<중 략>
2.『풀잎단장』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텍스트 분석
- 『풀잎단장』의 전반적 내용 요약
조지훈 시인의 시집 『풀잎 단장』을 보면 그가 일상의 매우 작은 것들-이를테면 풀잎 같은-속에서 우주를 바라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지훈은 시를 통해 작은 사물들 속에서 우주를 찾아내면서, 그 속에서 자신을 성찰하고 있다. 시인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그것이 풀잎과 같이 매우 작은 것이든, 바다와 같이 크고 넓은 것이든-에는 우주가 깃들어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풀잎 같은 흔해빠지고 하찮아 보이는 것에서조차 우주를 바라볼 수 있는 높고 깊은 눈을 가진 시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우주를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우주 안에 들어가 자신을 성찰해볼 정도의 고매한 의식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에는 『풀잎단장』에 수록되어 있는 시 「묘망」, 「그리움」, 「풀밭에서」를 분석해 보았다. 이 시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자연을 거울삼아 성찰하고 있다. 자연에 깃든 우주의 깊이를 통찰하면서 생이 어떤 것인지를, 자신의 존재가 어떤 것인지를 성찰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중 략>
4.『역사앞에서』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텍스트 분석
- 『역사앞에서』의 전체적 성향 정리
민족적 전통지향적인 순수서정시로써 관조적. 선적 자연관과의 만남을 통해 그의 문학세계가 절정에 이르렀으나 다소 소극적 은둔문학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시들과 달리 『歷史 앞에서』에 수록된 시들은 참여적이고 민족의식적 경향이 강하다.
그의 민족의식은 사회적 존재로서 시인의 역할 즉 시인 자신이 처한 현실과 시대의 부조리와 모순, 자유와 정의에 역행하는 모든 구조적 결함을 고발해야하는 책임감을 의미한다. 해방 공간 이후 지훈은 자신의 시적 신념을 해방시, 6.25 한국전쟁을 다룬 전진시와 자유이념에 역행하는 모든 독소적 현실상황에 대하여 강한 저항의 자세를 드러내 보인 참여시 등으로 형상화시킨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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