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사] 우리시대의 영웅
- 최초 등록일
- 2002.06.21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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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낭만주의란...
3. 작품소개
■ 작품의 줄거리
■ 주요 등장인물 소개
■ 주인공 분석 (잉여인간상)
■ 작품분석
본문내용
레르몬또프에게 있어서 악마의 이미지는 앞선 선구자들의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러시아 현실과 관련되어 있으며, 당시 러시아 사회의 해결되지 못한 모순과 그로 인한 진보적인 지식인의 비극을 상징하고 있다. 악마는 고대 전설에 따르면 악을 자행해야 하지만, 레르몬또프의 주인공은 악이 아닌 자신의 메마른 삶에 대한 지각, 비애, 그리고 활기차고 즐거운 모든 것들로부터 고립된 처지를 괴로워한다. 악마에게 남은 것이란 자기를 추방한 추악한 세상의 인간들에 대한 증오와 경멸 뿐이다. 그것은 1840년에 이르러 점차 고립되어 가는 러시아의 혁명적인 귀족 인텔리겐짜의 고뇌일지고 모른다. 뻬초린은 욕구 불만인 이상주의자로서 그의 기대에 어긋난 세상에 환멸을 느낀다. 그는 너무나 영리해서 현실을 무시할 수 없으며, 또 너무나 자만한 나머지 현실을 받아들일 수도 없다, 그의 환멸은 어린애처럼 진실 된 사랑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던 인간들이 서로를 속이며 타락해 가는 모습을 목격했을 때부터 시작된다. 잠재해 있는 그의 감정이 이성적인 분석에 의해 쉽게 지배받던 뻬초린은 삶에 대한 열정을 잃어버리고 세상으로부터 점차 멀어진다. 또 인간관계의 결과를 예언하는 불행한 그의 예언력이 그의 권태를 부추긴다. 뻬초린은 스스로 행복이나 남으니 인생까지도 파괴해버리는 운명을 타고났음을 느낀다.
제까브리스트 운동 이후의 심화된 사회적 갈등 속에서 행동하려는 열정과 감정의 잉여상태에서 의지는 있지만 공허한 행위만을 일삼고 있는 무위도식에 빠진 인간 모습이 우리 시대의 영웅의 복잡한 전신 속에서 잘 나타나 있다.
결론적으로 악마주의는 오만한 정신이 세상과의 단절로 소외와 절망을 느끼며 복수의식을 키우지만, 그것은 세상과 갊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각으로 발전하게 되며 정신의 자유에 대하나 열망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리고 그런 자유의 추구는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인간에게 비극을 가져다주지만, 본래의 인간성을 성취하려는 그의 불멸의 의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