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생애와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0.12.3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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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생애와 신학 연구를 통한 개신교 신조 연구
목차
I. 서 론
II. 본 론
A. 칼빈의 생애
1. 성장과 회심
2. 회심 그 이후
B.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신인식
3. 성서론
4.삼위 일체론
5. 성령론
6.칭의와 성화
a. 칭 의
b. 성 화
7. 인간의 타락
8. 예정론
III. 결 론
IV.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II. 결 론
칼빈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문을 접했고 그를 필요로 할 때 그 필요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 하였고 이 타락한 인간을 하나님께서는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심으로 의롭다 인정함을 받았다고 칼빈은 말하였다. 칼빈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의 변치 않는 신앙을 보았고 그의 여러 신학 사상을 하나님 중심으로 보려고 노력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부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의견으로는 인간은 도덕적 존재이기 때문에 도덕률에 맞서는 배반은 자유의 행위이지 자연적 사건은 아니며 인간 개인이 선으로 나가려는 의지적인 노력에 의하여 구원은 달성될 수 있고, 인간은 자유의지로 선행할 수 있으며, 따라서 죄가 없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면 칼빈이 주장하는 전적 타락에 의거한 칼빈신학과 이것은 무엇이 다르단 말인가?
칼빈의 여러 신학적 주장 중 특히 예정론에 대한 반박들이 많다. 그러나 칼빈은 구체적으로 많은 성경들을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또한 장로교 배경으로 신앙 생활을 했던 본인에게도 이것은 성경적으로 가장 합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에 비해 일부 신학자들이나 다른 이들에 의해 반박되는 의견들은 얼마나 성경적으로 연약한 단순히 사람의 이성에 호소하는 도덕적 관념에 지나지 않는 설명들인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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