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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홉스 『 리바이어던 』을 읽고

*원*
최초 등록일
2010.12.23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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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 리바이어던과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의 차이
그리고 리바이어던에 관한 일문일답으로 A+을 받았습니다.

홉스 『 리바이어던 』을 읽고
목차
리바이어던이란?
사회계약설에 의한 홉스, 로크, 루소의 차이점
[정치사상] 국가형성에 관한 홉스에 대한 루소의 비판과 루소의 대안적 논의

흡스 『 리바이어던 』 일문 일답
1. 토마스 홉스는 누구인가?
2.‘자연상태’(the state of nature)는 어떤 모습인가?
3.‘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초래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4. 토마스 홉스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고 말할수 있는가?
5. 자연법이란 무엇이고 그 내용이 무엇인가?
6. 자연상태에서 자연법이 준수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7. 인간이 자연상태를 벗어나 국가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근거와 수단은 무엇인가?
8. 국가계약의 내용을 말해 보시오.
9. 사람들이 국가계약에 동의하면서 양도한 권리는 무엇이고, 어떤 의무를 지게 되는가?
10. 국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11. 인민이 국가공동체, 또는 지배자(통치자)에게 저항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12.‘자유의 부재’와 ‘힘의 부재’에 대해 설명하라.
13. 국가 안에서 개인, 또는 인민은 어떤 자유(또는 자유권)도 없는가? 아니다.
14. 국가 안에서 개인이 누리는 자유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15. 어떤 이유로 개인 또는 인민은 국가의 명령에 저항할 수 있는가?
16. 토마스 홉스는 독재국가를 옹호했는가?
17. 서구 정치사상에서 토마스 홉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목차

홉스 리바이어던과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의 차이
그리고 리바이어던에 관한 일문일답으로 A+을 받았습니다.

홉스 『 리바이어던 』을 읽고
목차
리바이어던이란?
사회계약설에 의한 홉스, 로크, 루소의 차이점
[정치사상] 국가형성에 관한 홉스에 대한 루소의 비판과 루소의 대안적 논의

흡스 『 리바이어던 』 일문 일답
1. 토마스 홉스는 누구인가?
2.‘자연상태’(the state of nature)는 어떤 모습인가?
3.‘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초래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4. 토마스 홉스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고 말할수 있는가?
5. 자연법이란 무엇이고 그 내용이 무엇인가?
6. 자연상태에서 자연법이 준수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7. 인간이 자연상태를 벗어나 국가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근거와 수단은 무엇인가?
8. 국가계약의 내용을 말해 보시오.
9. 사람들이 국가계약에 동의하면서 양도한 권리는 무엇이고, 어떤 의무를 지게 되는가?
10. 국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11. 인민이 국가공동체, 또는 지배자(통치자)에게 저항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12.‘자유의 부재’와 ‘힘의 부재’에 대해 설명하라.
13. 국가 안에서 개인, 또는 인민은 어떤 자유(또는 자유권)도 없는가? 아니다.
14. 국가 안에서 개인이 누리는 자유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15. 어떤 이유로 개인 또는 인민은 국가의 명령에 저항할 수 있는가?
16. 토마스 홉스는 독재국가를 옹호했는가?
17. 서구 정치사상에서 토마스 홉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홉스 『 리바이어던 』을 읽고
리바이어던이란 구약성서 《욥기(記)》에 나오는 거대한 영생(永生)동물의 이름인데, 이 책에서는 교회권력으로부터 해방된 국가를 가리키며 그러한 국가의 성립을 논하고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평등하되 자연상태에 있어서는 ‘만인은 만인에 대해서 싸우는 상태’에 있기때문에 이 자연권의 자기부정(自己否定)을 벗어나기 위하여 이성이 스스로 발견하는 자연법에 의해서 자연권을 제한하고 절대주권 설립의 사회계약에 의하여 국가가 성립한다고 하였다. 홉스는 전제군주제를 이상으로 여기고 있으나 그 주권의 기초를 국민의 자기보존권에 두고 있으며, 바로 거기서 자연주의 입장을 엿볼 수 있다. 자연상태에서는 누구도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홉스는 사회계약을 통해 법과 나라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각자 하늘로부터 받은 권리를 일정 부분 스스로 제한함으로써 같이 살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다시 말해 영원히 평화를 유지시킬 유일한 방법은 사람들이 서로 간에 계약을 맺어 절대 국가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그것의 명령은 실제로 위반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것이라고 하고, 국가를 거대한 괴물 `리바이어던`으로 비유하였다.
국가론: 사회계약
홉스는 사회계약에 대해 명확하고 자세하게 말한 최초의 근대 사회철학자이다. 그는 서로 다투던 자연상태 속의 인민이 그들 개인이 가지던 개인의 권리를 양도하여 주권을 창조했다고 보았다. 국가에 의해 개인의 권리는 억류되었고, 그의 방어와 좀더 기능적인 사회를 위해 그의 권리가 돌아왔으므로 사회계약은 실용주의적 자기-이익 추구의 바깥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었다. 홉스는 국가의 이름을 리바이어던이라고 불렀으며, 이는 국가가 사회계약에 의해 창조된 인공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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