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교육관과 교수방법의 의의와 그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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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의 교육관과 교수방법의 의의와 그 적용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코메니우스의 교육관과 교수방법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2.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
3.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의의
Ⅲ. 코메니우스의 교육관과 교수방법의 적용
1. 현 시대 교육의 위기
2. 코메니우스 교육학 적용의 한계점
3. 코메니우스의 교육관과 교수방법의 실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산업사회가 현대사회의 교육에 끼친 좋지 않은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내용에 있어 기술인을 만들기 위한 지식 전달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교육의 중요한 요소인 인간성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간성 교육을 담당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가정교육이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이유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데 있다. 산업화가 가져다 준 많은 유익을 누리고 있는 현 시대의 사람들은 이제 산업화가 가져온 교육의 피폐에 대해 고민해 볼 때가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위에서 말한 두 가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즉 지식교육과 함께 인간성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 답할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한 가정교육, 더 나아가 가정교육의 부족분을 교회 혹은 학교가 어떻게 메워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 답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인간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밝히고 있는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에 관심을 갖게 된다. 코메니우스는 이미 몇 세기 전에 선견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성, 덕성, 경건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범교육학을 제시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은 이미 일반 교육학에서 교육공학의 시초라고 불릴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현대의 일반 교육학은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을 내용적 측면 보다는 방법론적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어 살피기 때문에 코메니우스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다. 특히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전제가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의 핵심적 전제임에도, 그 전제를 인정하지 않는 일반 교육학은 결국 코메니우스가 원했던 방향으로 갈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을 다시금 살펴보아 교육의 참된 의미와 방향성을 찾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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