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고려가요
- 최초 등록일
- 2010.12.20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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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 내용과 향가 14수 정리
고려가요 내용과 고려가요 14수 정리
+ 익재소악부 11수
목차
향가(鄕歌) 1
Ⅰ. 정의와 형성
Ⅱ. 향가의 특징
Ⅲ. 향가의 내용
Ⅳ. 향가의 전수와 소멸
Ⅴ. 국문학상의 의의
Ⅵ. 작품의 개별적 해설
1. 풍요(風謠)
2. 헌화가(獻花歌)
3. 도솔가(兜率歌)
4.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5. 처용가(處容歌)
6. 혜성가(彗星歌)
7. 원왕생가(願往生歌)
8. 원가(怨歌)
9.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10. 안민가(安民歌)
11. 천수대비가(千手大悲歌)
12. 우적가(遇賊歌)
13. 제망매가(祭亡妹歌)
속요(俗謠)
Ⅰ. 정의와 형성
Ⅱ. 고려 가요의 특징
Ⅲ. 고려 가요의 주제와 관련 작품
Ⅳ. 고려 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Ⅴ. 작품의 개별적 해설
1. 동동(動動)
2.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3. 이상곡(履霜曲)
4. 쌍화점(雙化店)
5. 사모곡(思母曲)
6. 가시리
7. 서경별곡(西京別曲)
8. 정읍사(井邑詞)
9. 상저가(相杵歌)
10. 정과정(鄭瓜亭)
11. 정석가(鄭石歌)
12. 청산별곡(靑山別曲)
13. 처용가(處容歌)
14. 유구곡(維鳩曲)
익재소악부
본문내용
Ⅰ. 정의와 형성
1. 정의
신라의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
(1) 넓은 의미
① 우리의 사상 감정을 읊은 것
②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 고유의 가요를 일컫는 문학 장르
(2) 좁은 의미
① 향찰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노래만을 가리키는 이름
② 사뇌가(詞腦歌)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
2. 형성
유리왕 5년(A.D 28) 도솔가가 가악(歌樂)의 시초
오늘날 전해지는 신라 가요는 6세기 통일 신라 이후의 것
(신라 26대 진평왕 전후(6~7C경)부터 시작되어 고려 광종 때까지)
Ⅱ. 향가의 특징
1. 형식
(1) 4구체 : 전래의 민요가 정착된 노래
① 서동요(백제 무왕. 진평왕 시) : 선화 공주를 아내로 맞고자 아이들에게 퍼트린 동요
② 풍요(만성 남녀. 선덕여왕 시) : 커다란 불상을 만들고자 성안의 남녀다 진흙을 운반하며 부른 노래
③ 헌화가(견우노옹. 성덕왕 시) : 아름다운 수로 부인에게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노래
④ 도솔가(월명사. 경덕왕 시) : 해가 둘이 나타나는 변괴에 대하여 미륵불을 맞아 물리
치고자 하는 노래
(2) 8구체 : 경주가 아닌 지방에서 유행된 노래
① 모죽지랑가(득오. 효소왕 시) : 삼국 통일에 공헌한 죽지랑을 추모한 노래
② 처용가(처용. 헌강왕 시) : 역신을 물리칠 때 부른 벽사의 노래
(3) 10구체 : 가장 정제된 형태. 낙구(落句)에 ‘아으(阿也, 阿邪, 阿耶)’ 등의 감탄사를 상투적으로 배치한 부분은 후대에 발생한 시조(時調)의 종장(終章) 첫 구에 흔히 나타나며, 가사(歌辭)의 낙구에도 나타남
① 혜성가(융천사. 진평왕 시) : 혜성이 심대성을 범했을 때, 이 노래를 지어 물리쳤다는 벽사의 노래
② 원왕생가(광덕. 문무왕 시) :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희구하는 노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