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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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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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순수논쟁의 출발 - 세대론
2. 순수논쟁의 전개과정
3. 순수논쟁의 의의와 한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학의 이론전개에 따른 세대간의 입장차이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했다. 새롭게 등단하는 문인들이란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들의 문학적 과제와 포부에 대해 언급하는 과정에서 기성 세대가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당연하다. 신인과 기성문인 사이의 이러한 갈등과 견해 차이를 드러내는 여러 논쟁 가운데, 1930년대 후반 휴머니즘론의 뒤를 이어 나타나는 세대간의 논쟁, 그 가운데서도 순수문학 논쟁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20대 신진작가와 30대의 기성문인의 세대론에서부터 시작된 순수문학 논쟁은 일제 하 우리 비평사에서 확인되는 마지막 이론 논쟁이다. 본고에서는 세대논쟁에서부터 시작된 순수논쟁의 전개과정을 유진오 대 김동리, 김환태 대 이원조의 논쟁으로 살펴보며, 아울러 순수논쟁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동리, <순수문학의 진의-민족문학의 당면과제로서>, 권영민,「한국의 문학비평 1945-1990」, 민음사, 1995.
김시태, <순수문학>,「한국근현대문학연구입문」, 한길사, 1990.
김영민,「한국문학비평논쟁사」,한길사, 1992.
류양선,「한국근현대문학과 시대정신」, 박이정, 1996.
박종홍,「문학비평의 이해」,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2000.
유진오, <순수에의 지향-특히 신인작가에 관련하여>, 권영민,「한국의 문학비평 1896-1945」, 민음사, 1995.
최순열,「1930년대 순수문학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