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불상의 역사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표로 만들어져 구분하기쉽고 흐름을 쉽게이해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중요 불상들은 칼라 도판으로 넣었습니다.
목차
삼국불상
통일신라 불상
고려불상
조선불상
본문내용
불교미술 : 불교의 교리와 신앙에 기초하여 불교적인 소재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조형화한 미술, 예배의 대상 또는 교화활동, 불교의식의 필요에 의해 발생하였고, 미술의 각 부문에 나타난다. 불교미술은 불교의 성립과 동시에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불을 상징하는 불족적이나 법륜, 보리수 등의 대상물 혹은 본생담과 불전담 등을 다루다가, 나중에는 불탑과 불상이 주된 불교미술이 되었다. 특히 사리와 불탑숭배가 성행하여 불탐의 조영과 장엄을 필요로 하게 됨에 따라 차차 불교 미술이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의식 및 장엄구의 필요에 따라 공예의 발달을 보게 되었다.
불상의 출현은 1세기 말부터이며 간다라와 마투라 지역에서 급속도로 발전했다. 불교 미술은 크게 3가지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①초기 이래 불탑의 조영과 숭배에 중심을 둔 계열이다. 불상의 표현도 석가불로 집중되고, 나머지는 본생도와 불전도로 장업하면서도 단순·소박한 내용을 갖는다.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로 전파된 아른바 남방 불교 제국의 미술이 대체로 여기에 속하고, 또한 북방의 중앙아시아, 중국, 한국, 일본에서도 불탑과 석가상을 다룬 미술이 주류를 이루었다.
② 불탑보다도 불상을 주로 제작하면서 불상이하 여러 존상의 도상제작을 전개시킨 대승불교 미술이다. 이는 북방 불교 제국의 다양한 발전과 더불어 남방의 인도네시아와 인도차이나 일부에 전래되었다.
③ 밀교미술로 7-8세기 인도에서 발생, 중국과 일본에 전파되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넓게 분포되었다. 한편 네팔과 티베트로 들어가 독특한 라마교 미술을 전개시켰고, 다시 몽골·만주·북중국에 전파되었다.
불교미술은 동아시아 고대·중세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불교 미술의 내용은 크게 현교 미술과 밀교 미술, 대승미술과 소승 미술로 구분한다. 소승 미술은 초기부터 행해진 불탑 중심의 미술이고, 스리랑카 이하 남방 불교 미술 및 북방 불교의 전기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대승미술은 북방 불교의 주류를 이룬 미술이고 불·보살·기타 여러 존상을 중심으로 다루는데, 특히 중국·한국·일본에서 성행하여 정토교 미술, 법화경 미술, 선종미술등으로 분화되었다. 밀교미술도 사상적으로 대승 미술의 일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