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추천사>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12.15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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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정주 <추천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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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추천사」에 대한 관점들
【관점1】신동욱, 시상과 목소리, 민음사, 1991.
【관점2】송하선, 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관점3】윤재웅, 미당 서정주, 태학사, 1998.
Ⅱ.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함께 생각해 볼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사는 ‘춘향의 말’이라는 부제가 붙은 연작시 3편 중 첫 번째 시이다.
Ⅰ.「추천사」에 대한 관점들
【관점1】신동욱, 시상과 목소리, 민음사, 1991.
춘향이가 그네를 <머언 바다로/배를 밀어 내듯이> 밀어 올려 줄 것을 향단에게 요구하고 있는 1연은 춘향이가 처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도덕적 인습을 거부하고 있는 정신적 태도를 표현했다. 즉 소설 『춘향전』의 주제가 양반을 비판하고 있다고 이해하는 관점을 그대로 「추천사」에 적용하고 있다. 2연에서 <수양버들 나무와/ 벼갯모에 뇌인 듯한 풀꽃뎀이로부터/아조 내어 밀듯이>는 노류장화(路柳墻花)와 탐화봉접(探花蜂蝶)의 퇴폐적 도덕감각을 거부하는 춘향의 의지를 극명하게 표현했으며, 3연에서<珊瑚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나를 밀어 올려다오>는 신도덕과 신체제를 갈구하는 춘향의 소신을 암시했다. <울렁거리는 가슴>은 소녀 춘향의 순정적인 사랑을 암시하며 시는 다채로운 변화가 있어야 하므로 <바람이 波濤를 밀어 올리듯이>는 <배를 내어 밀듯이>를 단지 수사상의 지루함을 피하기 위하여 다른 말로 바꾼 표현이다. 4연에서 달의 운행은 일정한 궤도를 따르므로 유교적 인습률을 반대하는 춘향으로서는 동조할 수 없다는 의미로 보고 있다.<울렁거리는 가슴>이 순정의 사랑을 뜻하므로 춘향의 사랑은 유교적 인습에서 벗어나 연애의 자율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송하선, 『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신동욱,「추천사의 짜임」,『시상과 목소리』, 1991.
윤재웅, 『미당 서정주』, 태학사, 1998.
이남호,『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