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와 광고
- 최초 등록일
- 2010.12.13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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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경제와 광고를 종합
목차
1.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2.디지털콘텐츠의 소비패턴과 수용자 경제학
3.디지털미디어 산업구조와 수익구조
본문내용
1.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1)한계비용≒0
-미디어상품은 높은 제작비용과 낮은 한계비용
-미디어의 공공재적 성격, 초기생산비용 외 추가비용없음
-디지털상품의 복제 및 배포비용은 거의 없음
2)COPA
-(create once, publish anywhere)
-한번 제작된 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유통
-후속시장효과에 근거한 가격차별화전략
-후속시장을 통해 규모의 경제효과
-최근에는 시장이 시차없이 형성되기도 함
-홀드백기간이 유지되기 힘듦
3)OSMU
-one source, multi-use
-원소스 제공과 재편집수준의 가공
-원소스를 살려 스토리, 아이디어, 캐릭터활용
-대장금, 리니지, 바람의 나라,20세기소년
-다플랫폼에서 유통할 수 있으나 양질의 콘텐츠가 관건
4)서비스의 다양화: 상호작용성의 강화
-디지털 플랫폼은 고정형 플랫폼, 이동형 플랫폼으로 발달
-상호작용성과 점대점 커뮤니케이션지향
-과거 일방적인 매스미디어에서 진화된 미디어로
-VOD, SMS, 인터랙티브 광고, 온라인 게임,VolP 등으로 진화
-방송의 영향력과 통신의 상호작용성 결합
-인터넷기반의 서비스는 상호작용성 높음:IP TV, 와이파이, 블루투스, 와이브로
5)네트워크 외부효과
-긍정적 네트워크 외부효과/부정적 네트워크외부효과:
-긍정적: 동일한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할 때,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것
-매체 채택자를 늘림으로써 매체의 효용가치 높임
-이용자 확대에 따른 투자확대로 상품과 서비스의 질적 성장
-부정적: 이용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상품의 효용가치가 감소하는 경우
-휴대전화의 이용량이 폭증해 과부하로 인한 서비스 지체
-과부하가격설정방식 채택고려:비부하기간가격할인,혼잡비용부과
6)저작권분쟁
-디지털콘텐츠의 복제의 용이성과 저작권 위반 적발의 어려움, 저작권 귀속의 모호함
-불법복제의 조악함은 디지털 콘텐츠에서는 무의미
-원본과 복사품의 경계 없음. 과거와 저작권 개념이 변화.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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