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 최초 등록일
- 2010.12.11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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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영화제의 역사와 분류
1. 영화제의 역사와 성격
2. 영화제의 분류
제2장. 영화제의 의의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의의
2. 영화산업의 양적, 질적 발전으로서의 의의
3. 문화교류의 의의
제3장 각 영화제 비교, 분석
1. 칸 국제 영화제(The Cannes International Film Festival)
2. 베니스 국제 영화제(Venice Film Festival)
3. 베를린 국제 영화제(The Berl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제4장 부산국제영화제
1.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의와 형성배경
2. 부산국제영화제의 소개 및 개요 ․ 평가
3. 부산국제영화제의 특성
4. 부산국제영화제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
5. 성공적인 부산국제영화제가 되기 위한 발전방향
본문내용
제 1절. 영화제의 역사와 성격
영화제의 종류는 그 특성에 따라 매우 세분화하게 나뉘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수십 개의 크고 작은 영화제들이 해마다 열리고 있으며, 국제적인 부분까지 따진다면 모두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의 영화제들이 열리고 있다. 세계최초의 영화제라 알려진 베니스영화제는 1932년 무솔리니 치하의 기존에 있었던 비엔날레에 영화부분을 포함하여 성공을 거두자 1934년부터 연례행사로 정착되었다. 독재정권이 문화를 대외포장용으로 이용한 산물이라고 보는 의견이 주도적이지만, 어찌하였든 베니스영화제는 세계 최초의 영화제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파시스트 정부가 베니스 영화제를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이용하는데 자극 받은 프랑스는 반파시즘의 여파와 더불어 1985년 새로운 영화제를 기획하였다. 바로 칸 영화제이다. 칸 영화제는 당시 프랑스 영화를 주도했던 “작가주의”의 영향을 받아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더불어 실험적이고, 예술적인 영화들의 발견을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이후 상업주의와 만남으로서 해서 할리우드의 주요 상업영화들이 수상되는 아이러니한 상황 또한 연출되어 의도가 변질되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97년도의 <앱솔루트 파워>, 98년도의 <고질라> 등 칸 영화제의 성향과 맞지 않은 미국 할리우드 영화들이 개, 폐막식에 선정된 것은 미국식 자본의 논리를 뛰어넘지 못하는 칸 영화제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951년 시작된 베를린 영화제 또한 정치적 의도에서 출범했다. 전후복구 사업으로 전전긍긍하던 서베를린에서 시작된 베를린 영화제는 당시 서베를린에 주둔했던 미국 측의 소련과 동유럽 공산국가에 대항한 자유이데올로기의 전시장, 그리고 서베를린의 국민들을 붙잡아둘 문화프로그램의 필요의 목적이 있었다. 베를린 영화제는 현재까지도 미국영화의 입김이 센 편이다. 매년 수십 편이 넘는 미국영화들이 베를린 영화제에 초청되어 상영되고 있으며, <굿 윌 헌팅> <재키 브라운> 과 같은 미국 주류영화들의 계속된 수상은 미국에 의해 시작된 영화제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는 사실로서 보여 진다. 그러나 베를린 영화제는 구소련, 동구권영화들 또한 다수 초빙하여 다양한 국적의 영화들을 수용하려는 노력 또한 보여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얼마 전 김기덕 감독의 <빈집>이 감독상을 수상한 것도 단순히 미국영화만의 각축장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근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