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오행론(五行論)
- 최초 등록일
- 2002.06.15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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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행론"에 대해 조사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예여
한문이 많이 쓰여진 레포트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두요~
대부분 한의학 교수님들이 한문을 많이 쓰면
점수를 잘 주시더라구요
A+받은 레포트랍니다^^ 정말 열심히 썼어요~
목차
제 1장. 서론
* 문제제기
제2장. 본론
* 제 1절. 오행론이란?
* 제 2절. 오행의 기본 성격
* 제 3절. 오행의 상생(相生), 상극(相克)
* 제 4절. 우리나라에의 전래와 수용
제 3장.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양설을 바탕으로 하여 성립된 오행론은 음양설과 마찬가지로 중국 자연철학의 일종이며 세계관이었다. 오행이란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5원소를 말한다. 이 5원소가 우주 사이를 유행·변전하여 만물을 생성한다는 것이 초기의 오행론이었다. 특히 이 5원소가 선택된 것은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결코 없어서는 안되는 다섯가지 요소이기 때문이다. 오행론은 그 후 종교를 비롯한 많은 방면에 응용되기도 하였다. B.C. 3세기경 전국시대에는 오행론에 음양론을 결부시켜 여러 가지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이 되기도 하였다. 그것을 처음 설명한 사람은 제(齊)나라 추연(鄒衍)인데, 그에 의해서 음양오행사상이 체계적으로 성립되었다. 이른 바 오덕종시론(五德終始論)이 그것이다. 그는 종래부터 전해 내려오던 오행론을 종합, 정리하여 우주사이의 모든 변화는 오행의 덕성(德性), 즉 그 운행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이른 바 오행상승론(五德相勝論)을 제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