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한국문학사(서구리얼리즘/상징주의/낭만주의/모더니즘의 수용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2.06.15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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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천대학교 문예창작학과 3학년입니다.
저희학과 전공발표물 한국문학사 문예사조에 대해서
논문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제가 중간고사를 보지못해서
발표물이라도 제대로 해야지 하는 생각에
정말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논문 여러편복사하고 관련책들 참조했구요.
교양수업이 아니라 저는 문학사쪽으로 전공을 정한 학생이라서
일주일을 꼬박 매달렸습니다.
필요하신분들께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1. 리얼리즘
1.1 용어 및 개념의 수용
1.2 리얼리즘의 보급 - 1.2.1 신경향파의 현실 인식
1.3 대표적 사실주의 소설 - 염상섭의「삼대(三代)」tip 줄거리
2. 상징주의
2.1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2.2 한국의 상징주의 문학 - 2.2.1 김억
3. 낭만주의
3.1 낭만주의 사조의 유입
3.2 한국 낭만주의의 경향
3.3 낭만주의시 - 3.3.1 황석우, 3.3.2 박종화, 3.3.3 이상화, 3.3.4 홍사용
4. 모더니즘
4.1 개괄적 설명 - 4.1.1 30년대 문단 상황과 모더니즘 수용
4.2 모더니즘 소설과 지식인의 소외 문제
4.3 모더니즘 소설의 소외의 양상 -
4.3.2 소외의 양상, 소외된 내면 의식의 표출
point 전체적인 짧은 정리 한토막 ―한국의 근대문학의 도입
본문내용
1. 리얼리즘
한국근대문학사에서 리얼리즘과 관련된 용어 및 개념이 쓰여지기 시작한 것은 1907년 무렵으로 보인다. 그 실례로 내세울 수 있는 것으로는 백악춘사의 소설 「多情多恨」(太極學報 1907.1월), 유승겸 역술의 교과서「中等萬國史」(1907), 포장생의 논문「수양(修養)의 時代」(太極學報 1908.5), 몽몽(夢夢)의 소설「요조오한」(대한흥학보 1909)등이다. 한편 리얼리즘의 용어는 내세우지 않았지만 과거 문학을 부정하면서 리얼리즘에 대한 개념을 막연하게 나마 설정한 사람들로는 김병현, 이혜조, 이광수, 염상섭 등을 들 수 있다. 개화기 소설가들은 주로 소설의 서문이나 발문 등을 통해서, 이광수나 염상섭등은 독립된 형태를 지닌 문학론을 통해서, 각기 초보적이지만 리얼리즘―리얼리티라는 표현이 더 적합―예의 첫발을 내딛었다고 하겠다. 한국에서는 리얼리즘을 향한 욕구가 서구 문화의 수용, 그 전초병으로 그리고 하나의 필연적 현상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