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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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고대문학, 2. 향가시대문학 3. 고려시대문학 4.조선전기문학 5.조선후기문학
6. 근대문학 ------까지, 국문학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30쪽의 분량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입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믿고 클릭~
목차
국문학사
1. 고대문학
2. 향가시대 문학
3. 고려시대 문학
4. 조선전기 문학
5. 조선후기 문학
6. 근대 문학
본문내용
Ⅳ. 朝鮮前期 文學
1. 용비어천가의 성격
1) 용비어천가의 내용적 성격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설화를 소재로 함. 다수의 영웅이 등장하며 이태조의 활약이 부각. 영웅에 수반하는 조건(준마, 용맹, 무훈 등)이 화려하게 장식, 어디까지나 사건의 서술인 점
→ 여섯영웅의 행적이 어느 누구도 영웅의 일대기가 가지는 일정한 유형을 보여주지 않으며 일정한 스토리가 없이 산만하고 단편적인 사건의 연속이다.
→→ 六朝의 행적 전체를 놓고보면 (四朝와 太祖, 太宗) 영웅의 일대기를 보여줌. 또한 제16장까지를 서사로 보면 조선왕조 창업의 당위성 제기-증명-왕업의 영속을 위한 후대왕에의 규계로 주기적 순환, 순차적 진행의 논리가 나타난다.
2) 용비어천가의 형식적 성격
한 단락을 A, B, C의 세 개의 통사단위로 파악하게 되면 A와 B는 2음보 또는 3음보의 형태가 나타나고, C는 2음보, 3음보, 4음보의 형태가 나타나므로 그 실제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대체적인 양상은 A와 B는 2음보로 고정되고 C부분은 2음보에서부터 3음보, 4음보로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다.
2. 가사의 장르적 성격
복합적 면모의 장르(다양한 계층이 창작, 句數에 있어서의 자율성, 향유방식)
1) 조윤제 : 가사는 감상문, 기행문, 수필과 비슷하다고 그 산문적 특성에 주목하여 운문적 형식에 문필적 내용을 표현, 묘사하는 문학 작품으로 가사문학 확립을 제안
2) 장덕순 : 주관적 서정적 가사는 시가로, 객관적 서사적 가사는 수필로 양분하여 장르규정
3) 조동일 : 교술장르로 설정하고 수필, 전기, 제문, 서간 등을 추가로 포함시킴
4) 이능우 : 가사가 포함하는 상이한 성격의 문학들을 분리하여 유사장르로 귀속시키는 방안 제시
3. 조선전기 한시의 전개양상
조선왕조는 주자학이 주류를 이루며 文은 道를 나타내는 수단일 뿐이라고 강조했고, 시는 문장 가운데 더욱 미미한 것으로 떨어졌지만 이러한 효용적인 시관에도 불구하고 조선전기의 騷壇氣習은 전대와 달라진 것이 없었다.
임형택 : 經國의 관각문학인 관료적 문학, 일세의 정취를 자락하는 강호문학인 처사적 문학, 이에 대립되는 방외인 문학을 조선전기 한문학의 기본성격으로 규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