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기점에 관한 시대구분
- 최초 등록일
- 2010.12.04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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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의 기점을 언제로 볼것인 가에 관해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시대구분의 목적과 기준
Ⅱ.한국 중세 시대구분의 논의
1) 사회경제사적 측면
- 북한학계
- 남한학계
2) 정치사적 측면
3) 사상사적 측면
Ⅲ. 시대구분의 의의와 과제
본문내용
1. 시대구분의 목적과 기준
시간은 언제나 흐르고 있다. 이 시간이 흘러 후대에서 바라 볼 때 과거가 된다. 이 과거를 인식하고 그 사실에 의미를 부여할 때 인식된 과거는 하나의 역사로 바뀌는 것이다. 그런데 역사는 계속해서 변화 발전하는 과정을 가진다. 역사의 변화 발전 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징을 정리하고 과거의 사건들을 체계적으로 인식하려는 것에 시대 구분의 목적이 있다.
트릴취(E.Troeltsch 1865~1923)는 시대구분을 역사 연구의 기본작업이라 설명했고 크로체(B.Croce 1866~1952)는 모든 역사 연구는 시대 구분에서 시작되며 시대 구분으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이들이 시대 구분을 중시한 것은 역사의 변화 발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시대구분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느 시대나 이전 시대를 파악하는 구분법은 존재하였다. 그리스는 현시대를 중심으로 이전시대는 금, 은, 동, 철, 흙으로 인식하였고 르네상스기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었던 시대를 중심으로 과거를 고대와 중세로 나누어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각 왕조들의 흥망성쇠를 통해 시대구분을 하기 도 하였다. 이러한 시대 구분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한 목적과 기준이 있었다.
특히 시대구분에 관해 칼 마르크스(K.Marx)는 보편적인 기준을 찾으려했다. 사적 유물론으로 역사 발전과정을 공산사회, 고대 노예제 사회, 근대 자본주의 사회, 미래 공산주의 사회로 설정하고 당시 사회의 과제를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 가기 위한 과도기 단계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마르크스의 시대분석 기준은 이후의 역사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한국 중세 시대구분의 논의
1)사회경제사적 측면
- 북한학계
한국사에 있어서 학문적으로 중세봉건제 사회의 설정을 처음으로 실증한 사람은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인 백남운이었다. 백남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