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의 흐름과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12.02
- 최종 저작일
- 2007.06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춘추전국시대->진나라->위진남북조->수당시대->송대->명대->청대 중국철학사상의 시대별 흐름과 특징에 관해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철학사상에 대해 이해하려면 먼저, 중국역사의 흐름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중국 최초의 왕조로 알려져 있는 하왕조는 태평성대를 이루었지만 그 뒤를 잇는 은왕조는 주왕의 폭정으로 주왕조에게 망하게 된다. 왕의 혈족인 친척들을 제후로 삼아 각 지역을 분할해서 다스리게 하는 봉건제도가 지배적이었던 주나라는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혈연의식이 희박해져 종래의 혈연의 원리보다 힘의 원리가 점차로 지배하게 되었다. 따라서 주나라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각 지역의 제후들이 일어나서 서로를 견제하는 춘추전국시대로 가게 된다. 춘추전국시대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뉘는데 춘추시대는 아직 주나라의 권위를 인정하면서 제후들이 조심스럽게 견제하는 시대였지만, 전국시대는 제후 상호간에 실력다툼이 격화되는 아주 혼란한 시기였다. 춘추 말에서 전국시대에 걸쳐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는데 이들을 일컬어 제자백가라 한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중국철학사상이 시작되었다.
중국의 전통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 대부분이 출현하였다. 이 시대는 정치,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했지만 사상적으로는 자유를 누렸다. 이 시대의 대표적 사상으로 유가, 도가, 묵가, 법가, 음양가, 명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병가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후대에까지 존속하면서 영향을 끼친 주요한 사상으로는 유가, 도가, 법가, 묵가의 4대사상을 들 수 있다.
유가사상은 공자에 의해 창도되었고,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발전되었다. 공자는 사회혼란의 근원적 원인이 인간의 도덕적 타락에 있다고 보고 도덕성의 회복을 설파하였다. 공자의 핵심 사상은 인(사랑)의 구현이었고, 실천방안으로 `중용`의 사유방식을 제창했다. 그는 인을 단지 도덕규범이 아닌 사회질서 회복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사상으로 생각했으며, 예, 악 제도의 회복을 주장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