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오천축국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11.3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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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와 시대적 배경
1) 혜초
2) 시대적 배경
2. 『왕오천축국전』의 작품분석
1)『왕오천축국전』의 내용과 성격
2) 전문 기록
3) 삽입시-오언율시
3. 『왕오천축국전』의 문학사적 의의
4. 『왕오천축국전』의 수필사적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와 시대적 배경
1) 혜초
2) 시대적 배경
2. 『왕오천축국전』의 작품분석
1)『왕오천축국전』의 내용과 성격
2) 전문 기록
3) 삽입시-오언율시
3. 『왕오천축국전』의 문학사적 의의
4. 『왕오천축국전』의 수필사적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에 발견된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은 한국사에서는 물론 동양사 나아가서는 세계사에서도 보기 드문 희귀한 귀중한 문헌이다. 동서양을 통 털어서 혜초에 앞서 아시아 대륙의 끝인 한반도를 출발해서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를 해로와 육로로 일주한 사람은 없었으며, 더욱이 아시아 대륙의 거의 서단까지 다녀와서 현지 견문록을 남긴 전례도 없었다. 그의 『왕오천축국전』은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고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의 고전이 되었다. 그러나 『왕오천축국전』은 완전한 텍스트가 아니고 앞뒤가 떨어져 나간 잔본(殘本)으로 서문(序文)이나 발문(跋文)도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연구에 여러 가지 난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본고에서는 혜초의 기행행적을 따라가면서 원문에 실려 있는 ‘시’를 해석하여 『왕오천축국전』이 가지고 있는 수필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작가와 시대적 배경
1) 혜초 (704<신라 성덕왕 3년> ~ 787)
통일신라시대의 승려. 16세 때 당나라로 가서 광주에서 인도 출신의 밀교승 금강지를 사사했다. 금강지는 남인도 출신으로 제자인 불공과 함게 중국으로 건너와서 밀교의 초조(初祖)가 되어 당시 장안과 낙양 등지에서 밀교를 가르치고 있었다. 혜초가 약관의 나이에(723년) 인도로 구법여행을 떠날 결심한 것도 금강지의 권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도로 가는 여행은 해로를 통해 갔다가 육로로 돌아왔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 장안에 머무르면서 733년 정월 초하루부터 장안에 있는 천복사에서 스승인 금강지를 모시고 밀교를 연구하다가 스승이 입적하자 다시 그의 제자인 불공에게서 배우고, 774년 가을 대흥선사에서 역경을 시작하였다. 이때 혜초는 불공의 6대 제자 가운데 제2인자로 유촉(遺囑)을 받았으며, 중국 밀교의 법맥은 금장지-불공-혜초로 이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