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론] 소설의 인물
- 최초 등록일
- 2002.06.13
- 최종 저작일
- 2002.06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중 인물의 개념
2. 인물의 속성·명명·소개 양식
1) 인물이 소설 속에서 갖추어야 할 것들
2) 인물의 명명(apellation)
3) 인물이 소개되는 양식
3. 인물과 환경과의 관계
1) 환경에 대응하는 양상
2) 전형적 인물의 제 유형
4. 인물의 기능
5. 인물의 유형
1) 고전적 유형론 : 성격의 변화에 따른 유형 분류 2) 인물의 성격에 따른 분류
3) 신화적 유형론
6. 인물 설정의 방법
1) 직접제시와 간접제시
2) 외면묘사와 내면묘사
Ⅲ.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인간사전이다. 오늘날 소설을 쓴다는 행위는 문학사가 포용하고 있는 초상화 전시장에다가 몇 개의 새로운 초상화를 더 걸어두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작중인물이란 작가가 자신의 자화상을 변형 내지는 객관화한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인물을 살려놓고 볼일이다. 심한 말로 인물만 살면 플롯은 없어도 좋다. 달리 말하자면, 작가는 사건의 책임은 안 져도 좋다. 하지만 인물에 대한 책임은 져야만 한다. 아무리 훌륭한 대가(大家)의 작품이라 하더라도 사건만 살려 놓고 인물을 살려내지 못한다면 그 소설은 졸작으로 평가받아 마땅하다. 모든 좋은 문학작품을 읽은 기억은 인상적인 인물들과 만났던 기억에 다름 아닐는지도 모르겠다.
이 글에서는 소설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인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어떤 한 측면을 심층적으로 따져 들어가기보다는 인물론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 대해 개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참고 자료
· 이재인·한용환 편저,「현대 소설의 이해」,문학사상사 , 1996.
· 한국현대소설연구회,「현대소설론」, 평민사, 1994.
· 롤랑 부르뇌프/ 레알 월레 공저, [현대소설론]
· 박동규 외, 고등학교 [문학]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