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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원형비평 개관, 요약, 소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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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1.22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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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원형비평 개관, 요약, 소개

목차

Ⅰ. 개념과 특성
1. 생성과정
2. 신화와 원형비평
Ⅱ. 주요 이론가들
1. 프레이저의 황금가지
2. 융의 심층 심리학
3. 프라이의 사계의 원형
Ⅲ. 신화와 원형
Ⅳ. 휠라이트의 원형상징
Ⅴ. 원형 이미지
Ⅵ. 문제점
Ⅶ. 평론문 요약
Ⅷ. 이론 적용한 작품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념과 특성
신화비평이란 문학을 신화체계 내의 한 존재로 보고, 문학 속에 내재해 있는 신화체계를 밝히려는 비평을 가리킨다. 신화․원형비평은 주로 작품 속에 반영된 내용들이 신화의 내용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밝힘으로써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론이다. 원형비평은 원형의 이미지와 상징을 해석함으로써 작품에 접근한다.
- 신화ㆍ원형비평은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들을 다 표용하면서도 문학을 단일한 근원으로 환원시키려는 야심만만한 기획이다.
- 신화ㆍ원형비평은 인류학, 종교학, 민속학, 심리학, 언어학 등이 연관된 복합학문적 성격을 지닌다.
- 신화․원형비평은 현대문명 속 근원에 대한 희구를 강조한다.

1. 생성과정
- 20세기 초, 프레이저의 『황금가지』, 모드 보드킨의 「시에 있어서의 원형적 유형」이후 보편화 되었다.
- 1940~6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당대의 형식주의, 역사 전기주의 비평에 대한 비판과 인류학, 심리학의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다.
- 개별 방법론을 통합한 보편적 방법론으로, 전후(戰後) 정신적 황폐화, 실존철학 속 소외의식 등의 영향이 신화․원형비평을 유행하게 하였다.
- ‘원형’이란 말을 처음 사용한 방 제네프(프랑스 문화인류학자)는 인간이 일생동안 치르는 의례(탄생, 성년, 혼인, 장례 등)에 주목하였다.
- 프레이저는 『황금가지』에서 신화 속 이야기가 미신 또는 단순한 비유, 은유가 아닌 인류 문화의식의 표본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이명재, 오창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출판, 2009.
이유식, 김소월 시 연구, 한국문학도서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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