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시대적 배경
(1) 예능의 상품화 시대
(2) 에도 3 좌(江戶三座)
1) 에도의 흥행권과 흥행 조직
2) 에도 삼 좌의 생성과 발전
2-2. 가부키 향유자로서의 조닌
(1) 상대적 우월감의 향유
(2) 서민 생활에 투영된 가부키 요소
2-3. 가부키 지원자로서의 조닌
(1) 경제적 지원자
(2) 예능적 후원자
2-4. 극장과 관객의 동질성과 이질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가부키(歌舞技) 가부키는 무악(舞樂),노오(能),교겡(狂言),인형 조루리(人形淨瑠璃)등과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고전연희이다. 가부키는 에도 시대 (江戶時代 1603-1867)에 민중 연희로서 탄생하고 육성되어,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국민적 연희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歌舞伎 : 奔放하고 華麗한 庶民의 演戱 』, 金學鉉 編,悅話堂, 2004, p9)
라는 일본의 전통예능은, 귀족이나 승려 등의 일부 특권적 관객만을 대상으로 해오던 기존의 예능과는 달리, 주로 일반 서민 계층의 조닌(町人)에 의해 향유되었던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가부키란 문자 그대로 가(歌),무(舞), 기(技)를 뜻하며 노래와 춤, 재주를 가지고 관객 앞에서 공연하는 일본의 전통 예능 중 하나이다. 약 400년간의 역사를 가진 이 가부키는, 일본 전통 예능 전반의 틀을 형성한 시기라 할 수 있는 일본의 근세 에도시대 [江戶時代 (1603~1868)]에 그 찬란한 꽃을 피웠다.
이처럼 가부키는 그 생성부터가 시대적 요구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사회의 여러 현상 중의 한 단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시 근세사회의 생성과 그 맥락을 같이 하며, 그 사회를 유지하고 존속시키기 위한 필연적인 장치의 하나로서 존재해 왔다. <근세 서민 문화로서의 가부키 고찰>, 신수정, 논문, 2002, 2~3P
특히, 가부키가 오늘날과 같이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 예능 중 하나로 존속할 수 있었던 데는, 막부 초기의 다양한 사회 제도적 변화들, 또 그러한 사회를 유지시키기 위한 필연적인 장치들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즉, 근세의 봉건적 문벌세습제도와 사대적 전통주의, 그리고 앞으로 언급하게 될 에도 3좌 제등의 특수한 환경적 요인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이 중 에도3좌는 근세 신흥 도시의 출현과 함께 등장한 대표적인 가부키 상설극장으로서, 이러한 상설화된 극장의 발전은 가부키의 대중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가무기 : 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희 』, 금학현 편,열화당, 2004
『창조된 고전』,하루오시라네외, 왕숙영, 소명출판(박성모) ,2002
『일본 문화사』,이에나가 사부로, 이영 역, 까치글방(까치),1999
『가부키 』,가와타케 도시오,최경국 역,창해,2006
『노·가부키의 미학 (서양에 미친 일본연극의 비교 문학적 고찰) 』,이상경, 태학사, 2004
<근세 서민 문화로서의 가부키 고찰>, 신수정, 논문, 2002,
<가부키와 창극의 비교: 공연 예술의 형태비교를 중심으로, 논문, 김진선, 2005
<가부키 배후를 말하다>,황인성,http://kr.blog.yahoo.com/goodkore/1103, 5p `관객은 배우를 키우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