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가] 뒤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06.11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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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뒤샹의 생애
2)뒤샹의 예술관과 작품
3)뒤샹의 갤러리
본문내용
그러나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를 그의 방법론적 형식언어에만 의거하여 이해하는 일은 빙산의 일각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20세기초에 뒤샹은 미술에 있어서의 형식론적 변혁을 몰고 왔지만 실질적으로 그의 작품세계가 함축하는 격동의 잠재적 진원 (震原)은 그보다 더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다. 그것은 뒤샹의 작품세계가 서양미술의 또 다른 전통, 즉 관념적 사유의 시각화를 추구하고 또 완성시켰다는 점이다. 실제로 뒤샹의 작품을 전체적으로 조망
각적 사유체계를 구성하려고 노력한 예는 적지 않다. 칸딘스키와 클레, 피카소와 마티스가 그런 작가들이다. 그러나 그들 중 어떤 작가도 사유체계 자체를 궁극적인 미적 범주로 간주하지는 않았으며 하나의 테마를 중심으로 전체적 작품세계가 형성되어 있지도 않다. 뒤샹의 작품들은 과거의 종교미술이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던 , 그리고 15세기 이후 형식주의적 조형성의 지배하에서 중단된 형이상학적 사유의 기술을 놀라운 방식으로 계승하고 있다. 이는 1911년 그가 처음으로 '계단을 내려가는 나부'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로부터 1968년 그가 파리 근교의 뇌이이(Neuilly)에서 사망할 때까지 창작을 포함한 그의 모든 행위와 그 흔적들에서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