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인류 문명은 고대 서양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한 지혜의 본질로서의 이성과 합리성에서 찾을 수 있으며, 모든 인간의 사고 속에 어떤 형태로든 보편적인 규범이 존재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이성과 합리성에 대한 믿음은 근대 이후 서양의 놀라운 과학적·기술적 성취로 이어져 왔으며, 현대적인 기계·물질문명을 이루게 하였으며, 자본주의적 기반을 구축했다. 그리고 인간은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이성에 대한 더욱 절대적인 확신을 갖게 되었으며, 과학기술 문명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었다.몇 세기 동안의 짧은 기간 동안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과학은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다. 과학은 인간의 지적수준을 향상시켰으며, 자연 지배적인 사상으로 인하여 피지배적인 위치에서 자연위의 군림자로 만들었고, 물질적으로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절대적인 빈곤을 극복할 수 있게 하였으며, 수명연장과 노동에서 자유로운 위치를 만들어주었다.
또한, 최근의 생명공학 및 인지과학의 발달은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종교, 철학, 과학 중에서 과학이 우주의 모든 형상에 관해서 가장 믿을 수 있고, 정확한 지적설명을 제공했음을 충분히 입증했다.
우주는 물론 지구의 역사에 비해서도 상대적으로 짧은 몇만 년 동안 자연에 대한 공포에 떨며 연명해왔던 적은 숫자의 인류가, 지난 몇백 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만 보아도 과학기술의 힘을 잘 알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면서2. 현대문명의 진단
3. 현대문명의 한계, 문제점
4. 현대문명 병폐에 대한 원인
5. 현대문명의 대안과 전망
6. 마무리하면서
본문내용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의존한 문명은 모든 것이 인과적으로 연결된 기계적 유물론의 세계관을 바탕에 깔고 있다. 이런 세계관에서는 자연현상만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과 이른바 ‘영혼’은 하나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 물질적 현상에 불과하다는 전제를 깔고 있으며, 그런 세계에서 삶의 의미, 조재의 가치는 전혀 의미 없는 낱말이 되고, 과학적 세계관은 형이상학적 허무주의로 연결된다.과학 기술 문명은 대량 생산 방식의 산업화를 전제하며, 산업화는 경제적 성장, 물질적 풍요를 의미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연파괴, 자연약탈과 다른 한편으로는 빈부 격차증가에 따른 사회적 불평등에 의한 개인적 소외와 계층적 갈등, 그리고 그러한 현상에서 생기는 사회·경제적 및 정신적 혼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류의 종말을 위협하고 있다.
과학기술 문명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수명연장으로 인하여 자원고갈, 환경오염,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무절제한 생산과 소비로 인하여 자연은 생태계의 쓰레기장이 되어가고 있다.
과학기술 문명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환경문제, 즉 자연파괴에 있다. 인류의 문명은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과 개발 그리고 착취를 의미하고, 그것은 언제나 인간의 복지를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 과학기술 문명은 인류의 종말이라는 가능성을 더욱 크게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대의 문명으로 인하여 인류의 삶의 질이 어느때 보다도 개선되고 풍요로운 삶을 즐길 수 있게 되었지만,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그리고 자연의 황폐로 그 어느때 보다도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위협을 받게 되었다는 것은 역설적이기도 하다. 현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생존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가장 근본적이고 긴급한 문제가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자연의 황폐에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어떤 것이든 한계는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과학문명에도 해당되는 것이다. 과학문명의 발전과 개발은 언제나 자연의 개발이었다. 지난 백년, 특히 지난 오십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지속화되는 개발이 이어지고, 인류의 생활수준이 차츰 평균화되고 있어 개인당 생활소비량이 그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면 그와 상대적으로 증가할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공학의 기술에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