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미술사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0.11.13
- 최종 저작일
- 2010.09
- 1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목차에 나와잇는대로 내용은 특징과 대표작품이 나열되어있습니다.
특히 대표작품은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된 유물과 소장처(2010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Ⅰ. 시대배경
조선 미술은 불교적 색채가 짙은 고려 미술과 달리 유교적 미의식에 입각한 자연주의적 성향을 뚜렷하게 지닌 점이 특색이다. 수묵화 중심의 회화, 백자 중심의 도자기, 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목공예, 자연과의 조화를 꾀한 건축과 조원(造苑) 등 모든 분야의 미술에서 과장과 허세를 탈피하여 진솔하고 소박한 성격을 취하였다.
Ⅱ. 회화
조선 시대 회화는 주로 도화서의 화원과 양반 출신 문인 화가들에 의해 전개되었다. 산수·인물·영모·화조·화훼 등의 일반회화와 서민 대중을 위한 민화, 판화·불교회화 등이 다양하게 특유의 양식을 형성하였다.
1. 시기별 회화
①초기(1392년~1550년)
목차
Ⅰ. 시대배경
Ⅱ. 회화
1. 시기별 회화
①초기(1392년~1550년)
②중기(1550년~1700년)
③후기(1700년~1850년)
2. 서예
①초기
②중기
③후기
Ⅲ. 조각
1. 불교조각
2. 기타
Ⅳ. 공예
1. 도자기
2. 목공예
Ⅴ. 건축
1. 궁궐과 성곽
2. 사찰과 일반건축
3. 탑
4 비석
5. 무덤
본문내용
Ⅰ. 시대배경
조선 미술은 불교적 색채가 짙은 고려 미술과 달리 유교적 미의식에 입각한 자연주의적 성향을 뚜렷하게 지닌 점이 특색이다. 수묵화 중심의 회화, 백자 중심의 도자기, 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목공예, 자연과의 조화를 꾀한 건축과 조원(造苑) 등 모든 분야의 미술에서 과장과 허세를 탈피하여 진솔하고 소박한 성격을 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