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공연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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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공연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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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극은 극본 연기 음악 노래 소도구 분장 의상등의 예술적 요소를 댜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예술이다.그러나 서양의 공연예술과는 달리 이러한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을 사실적인 아닌 상징적 원리 아래 세련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극의 역사
경극이 언제 성립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어떤 문헌에도 전하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 알 수가 없다. 원(元)나라 때의 잡극(雜劇: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弋陽腔) 계통을 이은 이황조(二黃調)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高朗亭)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高宗: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1830년경 청나라 말의 북곡계(北曲系)인 진강(秦腔)의 흐름을 이은 서피라는 곡조와 합쳐 《피황희(皮黃戱)》, 즉 경극으로 발전하여 곤곡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초창기에는 정장경(程長庚), 그 후 담흠배(譚鑫培) 등의 명우가 배출되어 부단히 개혁에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였으며, 근세에 와서는 여자역 남자배우 메이란팡[梅蘭芳]이 한층 빛을 내었다.
경극의 배역
경극의 배역은 크게 생(生:남자역),단(旦:여자역),정(淨),축(丑:어릿광대역)으로 구분되고,이것을 4대 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배우는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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