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사고법
- 최초 등록일
- 2010.11.11
- 최종 저작일
- 2010.11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게임이론의 사고법
가와니시 사토시 저. 김규태 역. 에쎄 2010.09.01 출간
서평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
2. 게임의 종류
3. 이론의 약점
본문내용
1. 게임이론
우리가 살면서 일이 안 풀리는 이유는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기 혼자 솔루션(solution)을 찾기 때문에 정답을 찾지 못한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경제학적 도구가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이란 2인 이상의 주체가 내리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주체는 법인이든 개인이든 국가든 가리지 않는다. 의사결정을 하고 행동을 하는 구조에는 게임이론을 쓸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 가정이니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가 일반화하고 이론화 되었다.
플레이어 둘이 있으면 어떤 형태로든 게임이 된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그 게임의 법칙이 어떠냐는 것이다. 게임의 구조를 이해하여 그 게임이 어떤 게임이냐를 알게 되면 바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이게 게임이론의 핵심이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게임이론을 어디에 쓰는거냐 하는 짜증이 날 수 밖에 없다.
사람은 자신에게 이로운 최선의 선택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필드 안으로 들어가 직접 참가하므로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크게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자신과 상대의 선택안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게 한다.
2. 게임의 종류
저자가 소개하는 게임을 정리해보자.
(1)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는 가장 유명한 게임이론이다. 각 주체가 어떠한 행동을 하고 어떠한 상황이 일어날 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게임이론의 사고법
가와니시 사토시 저. 김규태 역. 에쎄 2010.09.01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