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무협
- 최초 등록일
- 2010.11.1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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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와 무협
목차
Ⅰ. 중국 무협소설의 역사
1. 무협소설의 시초
2. 무협소설의 체계화
3. 협의소설과 공안소설의 등장
4. 근대무협소설의 출현
5. 무협소설의 암흑기
6. 무협소설의 재부흥
Ⅱ. 무협영화의 역사
1. 무협영화의 시작
2. 본격무협영화 시대의 개막
3. 군웅할거 시대
4. 새로운 형식의 등장
5. 정통무술로의 회귀
Ⅲ. 무협에 대한 분석
1. 무(武)
2. 협
Ⅳ. 강호에 대한 분석
Ⅴ. 무협소설의 대표적 인물 - 김용
1. 김용은 누구인가?
2. 김용 무협소설 중의 무(武)
3. 김용 무협소설 중의 협(俠)
4. 김용 무협소설 중의 정(情)
5. 김용 무협소설 중의 강호
6. 김용에 대한 평가
Ⅵ. 무협영화의 대표적 작품
1. 동방불패
2. 정무문
Ⅶ. 무협의 의의와 미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 무협소설의 역사
1. 무협소설의 시초
: 사마천의 <사기>에서 시작된 무협소설은 당대의 전기소설 <규염객전>, <홍선녀전>, <섭은낭전>, <곤륜노전> 등을 통하여 소설적 구성을 지니기 시작하였다.
2. 무협소설의 체계화
: 송대의 <화본>과 명대의 <수호전> 등을 통해 완전히 체계화되었다.
3. 협의소설과 공안소설의 등장
: 진정한 의미에서의 무협소설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아녀영웅전> <삼협오의> <칠 협오의> <시공안> <팽공안>과 같은 통속소설은 무협소설이라는 독특한 소설구조를 이 루었다. 이에 이르러 무협소설은 <금병매> <홍루몽> 등의 연정소설과 <유림외사> <노 잔유기> 등의 풍자소설과 함께 중국 평민문학을 대표하는 문학 장르로 확고히 자리 잡 게 된다.
4. 근대무협소설의 출현
: 1920년대 이르러 평강 불초생과 환주루주 이수민 두 사람에 의해 새롭게 개척되었다. 그 뒤를 이어 왕도로, 정증인, 백우, 주정목 등의 명작가를 배출하게 되었으며. 특히 1931년 이수민의 <촉산객>의 경우 종이의 소모량이 폭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5. 무협소설의 암흑기
: 문예 부흥시대 제1기, 제2기를 거치면서 발전해 오던 중 1949년 중공정권의 수립과 함 께 활동이 중지되었다. 중국대륙에서의 무협 소설 창작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몇 년 동안 창작이 공백기에 처해 무협의 존재자체가 위협받게 되었다.
6. 무협소설의 재부흥
: 양우생에 의해 개척된 신파무협(新派武俠)은 그의 후배인 김용과 와룡생(臥龍生)에 의 해, 홍콩과 대만에서 각기 개화(開化)하기에 이른다. 40년대 이전에 들어온 구파무협소 설과 구분되는 신파무협소설은 양우생, 김용, 구룡, 와룡생, 원뢰이안이 가장 대표적이 다. 그 결과 1949년 이전 중국 대륙의 무협소설을 구파 무협소설로, 1949년 이후의 홍 콩, 대만 무협소설을 신파 무협소설이라 칭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무협소설이란 무엇인가” 中 김용의 무협세계와 『사조영웅전』-정동보
무협소설의 문화적 의미. 전형준. 서울대학교 출판부
네이버 지식인, 야후 사전.
http://www.chungdong.or.kr/hstudent/contest/1-14/lkmljh.htm
http://www.hallym.ac.kr/%7Ephilo/culture/02/chimu.htm
http://www.nkini.com/Articles
http://film.freechal.com/movie_d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