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와 용비어천가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06.09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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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머리
2.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분석
3. 향가《제망매가》에 대한 고찰
4.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분석
5. 악장《용비어천가》에 대한 고찰
6. 마무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머리
향가는 통일 신라 이후 한반도 전역에 걸쳐 확산되었고,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한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며 또한 향찰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이며, 우리말로 된 최초의 기록문학이며 개인창작시다. 이에 반해 악장은 보통 조선초기에, 조선 왕조와 나라를 칭송한 시가 문학 작품으로 목적성을 띄고있으며 이로 인해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문학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는 향가와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그 구체적인 작품으로서 《제망매가》와 《용비어천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분석
향가란 본래 중국의 노래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뜻하는 명칭으로, 보다 좁은 의미로는 신라 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식 문자로 지어진 노래 전반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또한 향가는 '사뇌가(詞腦歌)', '시내가(詩內歌)', '사내악(思內樂)' 등으로도 지칭되기도 한다. 그리고 「삼국사기」신라 본기 유리왕 5년(A.D.28)의 기록에 "이 해에 민속이 환강(歡康)하여 비로소 도솔가를 지으니 이것이 가악의 시초였다." 라고 한 것으로 보아 《도솔가》가 최초의 향가로 추측되고 있다. 그러나 그 전에도 가악이 있었으나 가악의 시초라고 표현하는 것은 《도솔가》가 종교적 요소가 탈락한 순연한 민중의 환강을 읊어낸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갖추었기에 그렇게 표현하지 않았나 쉽다.
참고 자료
http://my.netian.com/~woon9/mh-up.htm
http://galaxy.channeli.net/thinkbox/문학이론/향가.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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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vit99.com/text/akjang/dragonhej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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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화외,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글벗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