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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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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1.10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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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세기의 철학 전반 소개
합리론과 경험론

데카르트의 생애와 사상
합리론, 방법적 회의, 정신과 물체, 이원론, 신 존재 증명, 심신의 관계 등

목차

없음

본문내용

르네상스 이후 점차 그 의의가 인정되어 왔던 자연은, 갈릴레이에 이르러서, 완전히 신으로부터 독립된 것으로 생각되게 되었다. 자연의 탐구는, 르네상스 시대처럼 그것을 통해 자연의 근저에 존재하는 신의 힘을 파악한다는 목적을 갖는 것이 아니고, 그 자체로서 의의를 갖는 것으로 되었던 것이다. 이리하여 그 이후로 자연과학은 현저한 발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돌이켜 볼 때, 이처럼 신으로부터 전혀 독립되고 그 자체에 있어서 기계론적으로 파악된 자연은 이미 인간과 대립된 것으로 되었다고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살아있는 인간에 대립된 죽은 자연이다. 르네상스의 자연철학에 있어서는, 자연은 신의 발현이고 따라서 결코 죽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고방식을 버리게 되면, 자연은 더 이상 자연 이상의 어떤 것도 아니게 된다. 이리하여, 자연의 탐구는 이제 자연철학이 아니라 자연과학으로 되어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이 시기의 철학은 단지 자연의 탐구에 만족하지 않고, 자연에 대립하는 인간 자신의 정신 속에서 그 본래적 과제를 찾으려 한다. 그러나 당시의 의식에 대해서 수학적 자연과학은 어떻게 해서도 부정할 수가 없는 진실한 학문으로 생각되었고, 기계론적 자연관은 결코 의심될 수 없는 절대적 진리라고 일반적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므로 당시의 철학들은 그 어느 것이나 수학적 방법을 학문적 방법의 모범으로 생각하고, 정신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언제나 기계론적 자연관을 절대적인 진리로 생각하여 이것과 모순되지 않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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