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0.11.0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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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1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현대시의 흐름 및 특징, 작품들을 정리한 문서
목차
<1910년대>
1. 시대적 배경
2. 1910년대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발표지
<1920년대>
1. 시대적 배경
2. 1920년대 시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작가와 작품
5. 1920년대의 동인지와 잡지
<1930년대>
1. 시대적 배경
2. 1930년대 시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동인지 및 잡지
<1940년대(암흑기)>
1. 시대적 배경
2. 암흑기 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1940년대(광복직후)>
1. 시대적 배경
2. 이 시기의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작가와 작품
<1950년대>
1. 시대적 배경
2. 이 시기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1960년대>
1. 시대적 배경
2. 1960년대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1970년대>
1. 시대적 배경
2. 1970년대 시문학의 특징
본문내용
<1910년대>
1. 시대적 배경
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提高)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2. 1910년대 시문학의 특징
① 자유시의 등장 : <태서문예신보>에 김억의 `봄은 간다`, 1919년 주요한의 `불놀이`가 발표되면서 자유시가 등장하게 되었다.
② 계몽성과 교훈성의 점차적인 쇠퇴 : 조선 총독부의 무단 정치로 인하여 언론 출판의 자유가 억압되면서 자주 독립의 문제는 점차 도외시되고 문명 개화 문제에 초점을 맞춰나가게 되었고, 이와 함께 계몽적인 주제 의식이 약화되었다.
③ 새로운 시인들의 등장 : 1910년대 이후 근대적인 교육을 통해 서구적인 교양을 습득한 동경 유학생들이 새로운 창작 주체로 등장하게 되었다. 1914년경 일본 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한 <학지광>, 최남선의 <소년>, <청춘>이 간행됨으로써 새로운 형식의 시를 발표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었다.
④ 새로운 내용과 형식의 모색 : 최남선의 신체시 이후, 점차 근대적인 자유시에 가까운 형식을 지닌 시들이 발표되기 시작했으며, 내용도 계몽적이고 교훈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점차 개인적인 서정을 노래한 시들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3. 문학사적 의의
① 과도기적 성격 : 근대적인 자유시 형식을 수립하는 과도기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② 근대시 발전 방향의 구체화 : 최남선, 현상윤, 최승구, 이광수 등의 시들은 자유 분망한 근대시의 발전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③ 교훈성, 계몽성에서의 탈피 : 문학의 교훈성과 계몽성에 대한 반성적인 의식이 대두되고, 개인적인 서경이나 국권 상실의 위기감을 노래한 시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④ 서구시의 번역 소개 : 서구의 시를 번역 소개되었으며, 김억, 황석우 등이 프랑스의 상징시를 번역 소개하였다.
4. 주요 발표지
<자세한 문예지 설명은 `시파 및 문예지` 참조>
① 소년 ② 청춘 ③ 학지광
④ 태서 문예 신보 ⑤ 매일신보 ⑥ 유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