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아이스쇼산업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0.11.08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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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를 중심으로 만들었습니다
사례분석도
목차
Ⅰ.들어가며
Ⅱ.스포츠 비즈니스 현황
Ⅲ.스포츠 비즈니스의 문제점
Ⅳ. 사례로 살펴본 스포츠 쇼
Ⅴ. 기업과 인물로 살펴본 스포츠 공연산업
Ⅵ. 스포츠 비즈니스의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Ⅶ. 나오며 : 향후의 스포츠 비즈니스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현재 2010년도에 들어서면서 스포츠 비인기종목의 도약이 눈의 띄게 활발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피겨스케이팅이나 스키점프 같은 종목이 그러한 면을 보여주는 적절한 예이다. 피겨스케이팅 같은 경우 “김연아”라는 인물의 출연으로 그에 딸려오는 “아이스 쇼”나 공연, 그리고, 문화적으로도 상당히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오는 듯하다. 스키점프의 같은 경우에는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졌고, 비인기종목이었던 이 종목은 순식간에 관심을 받은 예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에서 정확하게 살펴 볼 것은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의 출연으로 인한 아이스 쇼 의 발전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번 내다보고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서 피겨분야의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가 가야 할 점과 미래를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기 위해 작성했다.
목차를 살펴보면 일단 비즈니스가 속해있는 공연산업에 살펴보도록 하고,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하겠고, 또 현 시점에 피겨분야나,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세계기업, 그리고 한국의 기업, 그리고 인물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일단 아이스쇼의 경우 공연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 데 먼저 이 공연산업이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공연산업의 주체는 창작 또는 생산자 매개 또는 유통자, 향유하는 소비자들이다. 이들은 창작매개, 향유의 단계를 주도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향유소비의 주체는 관객이며 공연산업에서는 최종소비와 최종생산을 완결하는데 참여한다. 스포츠 비즈니스는 창조적 에너지를 제공, 창의적 사회를 구현하는 것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편익은 구매한 사람이 배타적으로 독점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사람이 공유하면 그 가치는 커진다.
스포츠 비즈니스는 미국에서 독립된 산업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 논란이 분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mullin .1998) 스포츠 비즈니스의 발전이란 현실적 상황에서 스포츠 경영학, 관련업체, 유관언론의 필요에 의해 스포츠 비즈니스의 개념정립이 필요 했을 것이다.
즉, 현재 이 사회에서 지금의 스포츠 비즈니스는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정립이 되어 가는 과정이며 이 말의 정의는 “스포츠와 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상태”라고 하는 하나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라고 말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문헌 및 논문(저자명으로 정리)
강관희 외(2001), 스포츠 경영, 마케팅, 홍경출판.
박영옥(2000), 특집 : 일본 스포츠비지니스의 현황, 체육과학연구원
박재홍(2008)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통합 영남대학교 석사논문
안영필(1995), 스포츠 사회학, 동아대학교 출판부
이종영(1994),스포츠 사회학의 반전과 관계. 한국스포츠 사회학회.
유진홍(2009)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넥서스BIZ
문화체육관광부(2007) 체육백서
스포츠 비즈니스(1998),스포츠와 여행, 월간스포츠 비즈니스
*웹사이트 정리
http://www.asiatoday.co.kr
http://www.princehotels.co.jp/iceshow/
http://www.festaonice.com/2010/
http://www.ibsports.com/
http://iceshow.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