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국과 다문화주의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8
최종 저작일
2010.11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국과 다문화주의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의 다문화주의
1. 미국의 다문화주의
2. 미국 다문화주의 담론의 동력
3. 미국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등장 배경

Ⅲ. 미국의 다문화 정책
1. 미국의 다문화 정책 방향
2. 미국의 다문화 정책 현황
3. 미국 다문화주의 정책의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 가정’. ‘다문화 교육’이 사회적 담론이 되고 있다. 그동안 하도 ‘단일민족’. ‘단일문화’를 강조해 와서 조금 낯선 면도 있지만 이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할 때가 된 듯하다. ‘다문화주의’는 다민족 국가에서 다양한 이질 문화를 관리하는 정책이다. 1957년, 스위스에서 정책화된 이후에, ‘국시’로까지 채택된 것은 1960~70년대 캐나다에서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영국계 이민자 중심의 나라였던 캐나다는 프랑스계 이민자들을 포용하기 위해서 공용어도 용어,불어 두 개로 채택하면서, 다만 “공식적인 문화는 없다.”고 선언하고 다양한 이질(ethnic)문화들을 ‘모자이크’하는 정책을 쓰게 된다.
그 후, 국제 교류와 이주가 활발해진 구미 각국들에서도, 1970~80년대로 들어 문화충돌과 인종 갈등들이 잦아지면서 ‘다문화주의’를 채택하는 추세로 나아간다. 멜팅 팟(Melting Pot)이라고 해서 소위 ‘문화 용광로’를 표방하던 미국의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이질 문화들을 융합하고 융해하는 가운데 ‘오만한 지배’와 ‘거짓된 관용’의 양상을 보이면서, 비판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샐러드 볼’ 이라고 해서 이질문화의 특성들이 정체성을 잃지 않은 채 존중되는 문화적 ‘똘레랑스’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갖가지 채소들이 제 특성을 유지한 채로 섞이는 ‘샐러드 그릇’에 비유한 개념이다. 이번 발제에서는 미국의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등장 배경을 고찰하고 현재 시행되는 다문화 정책의 현황과 정책의 시사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 미국의 다문화주의
1. 미국의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캐나다에서였다. 1965년 캐나다의‘이중언어와 이중문화 위원회’가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1971년부터는 캐나다 내에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정책을 이르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 단행본
Glazer, Nathan. 서종남, 최현미 역. 『우리는 이제 모두 다문화인이다』서울: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09.
Obama, Barack. 이경식 역. 『내 아버지로부터의 꿈』서울: 랜덤하우스, 2007.
Carmichael, Stokely and Hamilton, Charles V. "Black Power: The Politics of Liberation." New York: Vintage, 1967.
Taylor, Charles. Multiculturalism : Examining the Politics of Recognitio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4.
Foner, Eric. The Story of American Freedom 9장. New York: W.W. Norton & Company, 1998. 9장.Katz Michael, The “Underclass.” Debat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2.
Levy, Peter B. “Blacks and the Vietnam War.” in D. Michael Shafter, ed., The Legacy: Vietnam War in the American Imagination. Boston: Beacon Press, 1990.
Malcolm X, Malcolm X on Afro-American History . New York: New York Publisher, 1970.
Van Deburg, William L. "New Day in Babylon: The Black Power Movement and American Culture, 1965-1975." .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2.
중략..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국과 다문화주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