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리스토텔레스의생애와찰학사상00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8
최종 저작일
2010.11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철학사상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3.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1) 논리학
(1) 범주와 추론의 출발점
(2) 삼단논법
2) 형이상학
(1) 정의된 형이상학의 과제
(2) 사물들의 제 1 본질로서의 실체
(3) 질료(質料)와 형상(形象)
(4) 변화의 과정
(5) 가능태(可能態)와 현실태(現實態)
(6) 부동(不動)의 동자(動者)
3) 윤리학
(1) 목적의 종류
(2) 인간의 기능
(3) 목적으로서의 행복
(4) 중용(golden mean)으로서의 덕
(5) 심사숙고와 선택
(6) 덕론(德論)
(7) 명상
4) 현상학과 인간학
(1) 현상학
(2) 인간의 이성(理性)
5) 정치와 예술
(1) 국가의 여러 형태
(2) 예술철학

5. 나의 의견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본 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유래 없는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의 업적은(징기스칸, 히틀러, 나폴레옹 등은 후의 인물) 그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탁월성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그러한 알렉산더 대왕을 가르쳤던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였다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력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모습은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일 것이다. 개인이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 능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천재성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뛰어난 스승이 필요할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명마라 할지라도 제대로 조련시키지 않은 명마는 들판이나 맘대로 뛰어다니는 야생마에 불과할 뿐, 천리마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구한 지식 분야는 물리학․화학․ 생물학․동물학․심리학 정치학․윤리학․논리학․형이상학․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리학과 동물학 분야의 연구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학은 이제 낡은 것이 되었지만, 19세기까지는 관찰과 이론 면에서 그의 연구를 넘어선 사람이 없었다.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 논법론은 이제 형식논리학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그의 윤리학․정치학․형이상학․과학철학 등은 현대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이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제자이다.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BC 384년 스타게이로스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

참고 자료

-w.s 사하키안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전영사-스털링 P. 램프레히트, 개정판「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정행업 「철학자와 함께하는 단상」, 대한기독교서회-모티머 J. 아들러 「쉽게 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문출판사-앤소니 고틀립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1-2 , 산해-이현주 『Aristoteles의 덕론에 관한 연구』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김기태․이시용, 교육사․철학, 형설출판사 -Brubacher, J.S저, 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S. Samuel Shermis저, 김동구 역,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학지사-http://yunli.pe.kr

자료후기(1)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리스토텔레스의생애와찰학사상00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