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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 아우구스티누스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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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1.03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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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사 아우구스티누스의 형이상학

목차

아우구스티누스의 형이상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
형이상학이란?
인간은 확실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가?
사랑
아우구스티누스의 악(惡)
선의 결핍의 이유
만물

본문내용

1) 354년 11월13일 북 아프리카 누미디아(현 알제리)의 타가스타에서 출생
2)아버지 파트리 키우스(Patricius)는 이교도 였으며, 어머니 모니카(Monica)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다.
3)371~374년 : 카르타고에 가서 수사학 공부를 시작. 한 여자와 동거생활을 하기 시작, 372년경에 아들 아데오다투스를 낳음. 그리고 마니교에 깊이 빠지게 됨(18세).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4) 그의 명성이 알려져 384년에 밀라노에 수사학 교수가 됨
그 곳에서 암브로시우스를 만남(30세)
5) 암브로시우스와의의 현장을 보고 구원과 자기 개인의 회심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을 시작
6) 386년, 그의 정원 무화가 나무 앞에서 마침내 회심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13:13-14)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7) 387년 : 3 부활주일(4월24-25)에 아들 아데오다투스, 친구이자 제자인 알리피우스와 함께 암브로시우스 감독에 의해 세례 받음(33세).
8) 388년 : 고향인 타가스테로 돌아가 수도원을 설립(34세).
9) 391년 : 지중해 해안의 도시 히포의 감독 발레리우스에 의해 강제로 사제 안수를 받았다(37세).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10) 396-426년까지 "그리스도 교양(De Doctrina Christiane) 집필
11) 397년, 고백록 집필
12) 410 로마시가 야만족에 의해 함락
13) 413-427 `하나님의 도성(De Civitate Dei)` 집필
14) 430년 8월 28일 반달족이 히포를 포위한 가운데 76세로 별세
형이상학이란?
형이상학(形而上學):
철학의 꽃이라 불리우는 형이상학(Metaphysics)은 물리학적인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것이다.
형이상학 중에도 존재론에 대한 것이 가장 최고의 학문이다. 서양 철학의 80%가 존재론으로 시작해서 존재론으로 끝난다.
형이상학이란?
형(形)이란, 사람의 눈에 보이는 모양이란 뜻으로써. 즉 눈에 보이는 이상의 것에 대한 학문으로 정신적인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심리학, 철학 등 사물의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이나 이치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에 관계되는 것들도 형이상학이라 할 수 있다.
형이상학이란?
근거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실존자, 절대자, 창조자, 전능자에다.
신 플라톤주의 이전엔 기원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 신플라톤주의를 내세운 플로티누스의 교리를 기독교 교리에 맞추어 어거스틴이 정립한 것이 ‘어거스틴의 교부철학’이다.
형이상학이란?
그는 삶과 연결되지 않은, 이론뿐인 거대한 사상 체계를 세우는 데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그는 사상과 삶의 연관성을 철저하게 인식하고 진리 추구는 학문적인 목적이 아니라 참 된 행복을 위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형이상학이란?
’만이 다른 모든 것에서 독립된 영원한 존재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고, 만물의 창조자이자 모든 근원이므로 우리의 존재와도 필연적인 관계라고 말한다. 따라서 신을 소유할 수만 있다면 영속적인 행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형이상학이란?
구스티누스 신을 소유하려면 밖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안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 신을 소유한다는 것은 단순히 철학적이거나 이론적인 사색으로 신에 대한 지식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신과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진리 자체인 신을 사랑하고 그와 일치하려고 노력하면 신의 은총으로 신을 소유하게 되는 것.
형이상학이란?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요일 2:5)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는 주 안에 거하고 주는 저 안에 거하시나니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느니라” (요일 3:24)
인간은 확실한 진리에 인간은 확실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가?
아카데미파의해 그는 “유한하고 변화하는 인간 정신이 어떻게 영원한 진리에 이를 수 있는가?”라는 보다 적극적인 문제로 대처했다. 도 흔들리지 않는 하나의 확실한 사실이 존재한다고 밝힌다.
의심하고 있는 자신의 존재가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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